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독후감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5.05.13 | 최종수정일 2016.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라는 책을 요약정리하고 이에 대한 비평을 적은 글입니다.
사회적 기업부터 사회적 경제에 대한 전반적이 세계의 동향과 이에 대한 비평을 열심히 정리한 글이니
이와 관련된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분명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1. take back the economy
2. imagine the different economy(경제를 다르게 상상하다)
3. how to survive successfully(훌륭하게 생존하는 법)
4. how to part the surplus value(잉여를 분배하는 방법)
5. how to make share goods(공유재화를 위한 방법)
6. how to invest in future(미래에 투자하는 방법)
7. how do I live

본문내용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원제: Take back the economy)

- 울지 않는 청춘은 야만인이라 했던가. 하지만 우리들의 눈물이 불붙은 화염병 위에만 흐르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1. take back the economy
우리에게 경제를 탈환하라는 미션이 던져졌다.
이 중대한 시점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보야 할 것. 그렇다면 지금 현재 경제를 손에 쥐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그들이 누구인지 알기 위해 먼저 ‘우리’가 누구인지부터 한번 정의 내려 보자. 우리는 대학에서 딱히 경제학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은행에 입이 떡 벌어 질 만큼의 재산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다고 우리에게 나라의 경제정책을 좌지우지할 권력도 없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나니 갑자기 슬퍼진다. 괜히 해봤나싶다. 이렇게 ‘우리’를 정의하고 나자 현재 경제를 손에 쥐고 있다고 생각되는 그들이 누구인지 대충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그들은 높은 경제적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나라의 경제정책을 바꿀 수도 있으며 이제 갓 태어난 손자의 통장에 수억의 재산을 세뱃돈으로 넣어 줄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재산도 가지고 있다. 마냥 평범하기만 해 보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이들에게서 당당히 경제를 탈환해 보일 수 있을까. 불행인지 다행인지 우리는 몇 번의 위기를 넘기고 그에 맞춰 변모해 온 자본주의의 새로운 기로에 태어났다. 그리고 이 세상을 변화시킬 세대로써 태어났다. 이왕 이렇게 된거 그래도 영광으로 생각해보며 마음을 굳게 먹어본다.

2. imagine the different economy(경제를 다르게 상상하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경제는 ‘무엇’이라 나름대로 정의를 내려 왔지만 그것은 어쩌면 아무리 대단한 학자라 해도 너무나 복잡한 경제의 거대한 속을 완전히 제대로 알 수는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명확히 알기 힘든 미지의 것일수록 우리는 그것을 단칼에 정의내리고 싶어 하는 오류를 범한다. 우리는 그들이 이제 껏 정의 내려온 것과는 조금 다른 경제를 상상해보자.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독후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