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5.05.05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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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시장, 장르, 개발, 기술, 화제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2.Market
3.Game Genre
4.Game Development
5.Technology
6.Issues
7.결론
본문내용
게임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한번쯤은 즐겨 봤을 것이다. 물론 나 또한 게임을 자주하고 재미있어 한다. 게임은 얼마 전 까지만 해도 pc게임이 대부분 이였지만 최근의 추세는 스마트폰으로 하는 게임이 많아지고 있다. 나를 포함해 게임을 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자신이 하는 게임에 대해 즐기지만 시장이나 종류, 개발환경 등을 조사하고 신경 쓰는 사용자는 극히 드물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게임이라는 한 분야에 대해 조사를 해 볼 것이다.
<중 략>
<그림1>은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를 나타내는 표이다. 보다시피 전체게임시장의 CAGR (연평균성장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 종류별 CAGR 추이를 보면 PC게임은 해가 지나갈수록 조금씩 매출이 떨어져 CAGR이 -1.2%로 나왔다. PC게임의 하락세에 한 몫을 한 것은 PC게임을 복제해 무단으로 배포하는 것 때문이다. PC software의 출시 검증 체계가 없기 때문에 손쉽게 복제가 된다. 또 다른 이유는 온라인 게임들이 물밀 듯이 시장을 점령해 왔기 때문이다.이에 비해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은 높은 CAGR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게임 성장 이유는 세계 PC보급률이 세계적으로 늘고 인터넷 속도 향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끊기는 현상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게임 성장 이유는 휴대폰 보급률 또한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3G보다 빠른 LTE(Long Term Evolution)이 출시된 직후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하드웨어의 기술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도 고사양, 고품질의 모바일 게임이 많이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 모바일게임시장은 더 많은 성장을 할 것이다. 아케이드게임과 콘솔게임은 꾸준하게 상승을 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국내 게임 시장에 대해 조사해 볼 것이다. 앞서 국가별 세계게임시장 순위를 보면 1위 미국(18.6%), 2위 일본(18.5%), 3위 중국(12,2%), 4위 영국(8.0%) 다음으로 우리나라인 한국(6.3%)이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라별 인구를 생각하면 인구수가 최저 2배이상 차이 나는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은 순위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그림1>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http://cafe.naver.com/fidelity/4215
<그림2>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1997441
게임개발 부서별 역할 - http://yc0345.tistory.com/42
여우비 개발툴 소개 - http://js9233.blog.me/20207949562
Unity 개발툴 소개 - http://tjdnjs112.blog.me/100207096110
인터넷중독대응센터 셧다운 연령별 조사http://www.iapc.or.kr/info/lib/showInfoLib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036195&board_type_cd=C1&searchCondition=&search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