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 좋은 죽음에 대한 성찰
- 최초 등록일
- 2015.04.29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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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정의, 약사, 유형, 논쟁, 각국의 안락사에 대한 입법,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성찰
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안락사와 죽음에 대한 정의
2. 안락사의 약사
3. 각국의 안락사에 대한 입법
4. 안락사의 유형
5, 최근 안락사 논쟁
6.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성찰
본문내용
1. 안락사와 죽음에 대한 정의
안락사에 대한 어원은
그리스어 euthenasia = eu(좋은) + thanatos(죽음) 합성어로서
'well death' 혹은 ‘dying well'을 의미한다.
최근 의학의 진보와 더불어 의학 기술에 의존하여 목숨이 연명되는 경우들 -> 인간 존엄성의 문제나 생명권의 문제와 관련하여 스스로의 생명을 원하지 않을 경우 생명 연장 장치는 제거될 수 있는가와 같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안락사에 대한 최근의 정의는 “자연스런 죽음의 순간을 가능한 안락하게 하려는 행위 이외에 더 이상 치료가 불가능하고 고통이 심할 때 치료를 중단하여 생명을 인위적으로 단축하면서까지 환자를 편하게 죽을 수 있게 해주는 행위”이다.
안락한 죽음의 전제가 되고 있는 죽음이란 생물학적 의미에서 “유기체 전체로서의 기능이 완전히 소실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특징적인 기능을 잃은 시점이 중요한 문제이다. 전통적으로는 전신사에 속하는 심장사를 인간의 죽음으로 보았다. 심장사는 전신사이기에 뇌사를 포함한다. 그러나 의학 기술의 발달로 심장사가 뇌사와 동일한 것이 아님이 판명됨으로써 인간의 죽음이 심장사인지 뇌사인지 문제가 복잡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커다란 이슈는 인지능력이 전혀 없는 식물인간 상태의 환자나 생존 가능성이 없이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는 화자를 인위적으로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를 인위적인 죽음에 이르게 하는 안락사가 과연 어떤 윤리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즉, 인간 수명의 인위적인 단축의 윤리적 함의이다.
2. 안락사의 약사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쾌락주의나 스토어학파에 속하는 몇몇 정신적 엘리트인 귀족들 - 인간다운 삶이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을 때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거두는 존엄한 자살의 형태를 띠었다.
중세 시대
기독교적 사고 - 인간의 생명을 신이 피조물인 인간에게 부여한 것으로 인간을 죽이는 행위는 그것이 타인이든 자신에 의해서든 엄격하게 금지되어 안락사는 강력하게 금지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