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방법
- 최초 등록일
- 2015.04.2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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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야기를 통한 교육방법
2) 독서를 통한 교육방법
3) 반복과 암송을 통한 교육방법
4) 문답을 통한 교육방법: 질문과 대답
5) 참여와 의식을 통한 교육방법
6) 탈무드식 토론법: 탈무드식 논쟁법
7) 동료학습(협동학습)
8)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방법
9) 문제중심 교육방법
10) 영성개발을 위한 교육방법
본문내용
1) 이야기를 통한 교육방법
유대인들은 아이가 출생한 이후로부터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출애굽
사건과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 등 이스라엘 초기에 있었던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어야만 한다. 이 이야기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홍해를 건넌 이야기, 다윗의 이야기, 삼손 이야기 등 흥미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이 이야기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하나님의 역사와 이스라엘의 민족정신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한 교육방법은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역사와 진리를 깨닫고, 유대인 정신을 가르쳤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인지적인 발달과 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을 부여해 준다. 또한 이러한 이 야기들을 통해서 유대인들의 자부심과 유대인의 정체성은 물론 유대인으로서 소속감과 공동체 정신을 배우게 된다.
이제는 현대교육에서도 이러한 이야기식 교육방법을 적용해야 된다고 본다. 먼저, 이야기
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를 강용원(2008)은 틱펜의 이유를 가지고 8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성경 자체가 거대한 구속의 이야기이다. 둘째, 구약은 이야기의 실례를 많이 담고 있다. 셋째, 이야기는 예수님에 의해 주로 사용된 방법이다. 넷째, 이야기는 학생들의 주의와 상상을 사로잡는다. 다섯째, 이야기는 학생의 필요를 채울 수 있다. 여섯째, 이야기는 쉽게 다른 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일곱째, 이야기는 성경의 진리를 오늘의 상황과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덟째, 이야기는 기억에 오래 남는다. 또한 김재은(2004)은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속성을 다섯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이야기는 정체성을 형성해 준다. 둘째, 이야기는 참여정신을 촉진한다. 셋째, 이야기는 상상력을 개발 시켜준다. 넷째, 이야기는 인간 이해의 지평을 확장시켜준다. 다섯째, 이야기는 실천력을 증대시켜준다. 그러나 이야기의 교육방법은 실제 교육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다. 첫째, 이야기는 실제적 경험으로 대체하기 쉽다는 점이다. 둘째, 이야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통해 정보자료로 대체하기 쉽다는 점이다. 셋째, 이야기 교육방법을 남용하기 쉽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