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의 경 사상에 드러난 교육과 현대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5.04.21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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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황의 개괄
1) 사회상 제시
2) 이기론
2. 경에 대한 설명 (교육관, 교육내용 이런 거...) - 간단히
3. 이황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위주로>
4. 현대에 적용하는 것 - 교육방법 위주로.
본문내용
* 교육방법
입지 : 학문의 근본으로 뜻을 세우는 정신적 준비태세
궁리 : 사물의 이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모든 사물의 진실한 이치를 깨닫기 위한 사색을 통한 자발적 학습을 강조한다
경 : 공경, 외경의 자세로 정성을 다하는 것
숙독 : 완전히 익히는 것
심득궁행 : 도리로 알 바를 알고 덕행으로 행을 삼아야 하며, 심득에 힘쓰지 않고 jx으로만 꾸미는 명예만을 구하는 것은 잘못이다.
잠심자득 :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스스로 깨닫는 것 으로 재질에 따라 반복 설명하여 계발시키고 피교육자의 개성을 중시하는 것 (정좌 수행법)
존양 성찰 : 선한 마음을 보존하고, 잘못된 것은 살펴 반성하는 것
개성교육 : 인간은 이에 의해 동일하나 각기 기에 의해 다양화 되었기 때문에 각기 다른 인간의 품성을 갖게 되어 이를 완전한 인격으로 만들기 위해 개성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한다.
* 경
- 경은 이론 적인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개념이다 이황은 이론은 이론학이 아니라 실천학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경이란 지적 행위와 실천적 행위를 보다 넓고, 깊게 철저화한 개념으로 일신의 주재인 심을 다시금 주재하는 궁리로 오늘날의 이론철학이고, 실천적 행위는 거경으로 실천적 철학이다.
- 퇴계는 실천적 이론과 생동적 실천을 구별하는 동시에 이 양자를 통일하는 원리로 경을 들고 있다.
- 왕양명의 지행합일설과 주자위 선지후행과 달리 지행병진설을 주장하였다.
- 경의 사상을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Ⅳ. 교학상장(敎學想長) -禮記 學記編-“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한다.”
교사에 대한 존경심이 희박해지는 현상은 분명히 오늘날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이다. 그러나 교사가 받는 존경심과 교육적 권위는 일차적으로 사회적․역사적인 조건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교사 스스로의 교육적 삶과 철학에 달린 것이라 할 수 있다. 권위 있고 존경받는 교사의 지위는 그 자신의 삶 속에서 전인격적인 교육을 통해 이룬 성취라고 볼 수 있다.
스승으로서 퇴계의 존경할 만한 면목을 통해 오늘날 교사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조선시대의 교육|작성자 kokopo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