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5.04.0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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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기세계관의 탄생
송학의 선구자 중 한명인 정명도는 이미 존재하던 ‘천리’라는 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이전의 하늘에 대한 관념을 ‘하늘이란 이치’라는 개념으로 전환시킨 것이 이기론의 배경이 되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북송 시대에는 우주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새롭게 나타났다.
소옹은 황극경세서에서 우주의 시간적 주기를 일원을 단위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우주 운행의 순환주기를 해석했다. 주돈이는 태극도설에서 음양오행설을 원용해 만물이 존재하는 근원과 생성의 과정을 그림으로 보여주었다. 장재는 정몽에서 만물의 생성을 기의 자기운동으로 이해하고 그 운동형태를 매우 자세히 해석했다. 그는 기를 우주 만물의 실체라고 밝히면서 기의 운동은 전통적인 상수론이나 음양오행설을 따르지 않는다는 독자적인 이론을 세우기도 했다.
이러한 사상들은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을 것이다. 우주론은 주로 도가들이 논의하는 주제 가운데 하나였다. 이 사상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우주의 생성이나 운동이 어떤 주재자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매커니즘에 따라 자기 운동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점이다.
천리의 개념에는 우주를 이처럼 자연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태도가 들어있었다.
정명도와 그의 동생인 정이천은 자기운동의 법칙성을 지닌 ‘리’에 대해서 논의를 펼쳤다.
‘리’를 우주의 근본원리로 이해했고 형의상의 세계에 있는 리가 형이하의세계에 있는 기의 운동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형이상의 리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형이하의 기 정상적으로 생성하거나 운동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질적인 기와 법칙적인 리가 통일되었다. 이는 관념론적 경향이 강한 주장이다.
이기세계관의 구조
정이천의 견해에서 주의해서 살펴볼 점은 ‘성즉리’ 라는 명제이다. 이 명제는 유가에서 전통적으로 말해온 성선설을 발전시킨 것이다.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리는 사람의 본성에 들어있는데 그것을 본연지성이라고 한다. 그것은 절대적으로 선한 것이다, 다른 한편,육체적 존재인 인간이 지닌 현실적인 상태 혹은 감정이나 욕망은 기질지성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EBSi 윤리와사상 성리학과 양명학
개념과 시대로 읽는 중국사상 명강의_미조구치 유조_소나무
조선 성리학의 의미와 양상_권요영_일지사
열 가지 그림으로 읽는 성리학 성학십도_이황 지음,최영갑 옮김_풀
성리학(性理學) (신유학,이학,주자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