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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회사1-8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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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3.31
최종 저작일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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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도그마와 회의의 시대
제 2장 30년 전쟁
제 3장 광야교회
제 4장 청교도 혁명
제 6장 루터교 정통주의
제 7장 개혁파 정통주의
제 8장 합리주의자들의 선택







본문내용

16세기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프로테스탄트와 가톨릭, 신학자들과 통치자들 모두가 거재한 종교적 열정에 휩쓸렸던 시대이다. 당시의 종교적 투쟁에 개입된 양측의 인물들은 자기들이 종교적 이유로 이러한 전쟁에 임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17-18세기에는 많은 이들이 앙리의 발자취를 따라갔다. 다음장에서 살펴볼 30년 전쟁은 이전의 종교전쟁들이 프랑스에서 낳은 결과와 비슷한 영향을 독일에 주었다. 독일의 제후들과 고관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종교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독일의 제후들과 고관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종교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중 략>

영국의 종교개혁을 존하면서 엘리자베스 여왕이 가능한 옛 신앙과 관습을 보전하려 하는 보수주의자들과 성경의 규범에 따라 교회 생활과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확신한 칼빈파 프로테스탄트들 사이에서 중도 정책을 시행했음을 살펴보았다. 여왕이 생존한 동안에는 이 미묘한 규형이 유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내재하는 긴장 상태가 거듭 표면화 되었으며 여왕과 대신들의 강력하고 확고한 개입에 의해서만 그것들을 억제 할 수 있었다.
비록 교황청이 종교개혁의 도전에 대응할 의지와 능력을 결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트렌트 공의회가 개최되었지만,회의가 끝날 즈음에는 교황청이 신뢰를 얻고 전체 가톨릭교회를 통솔할 권한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공의회의 이러한 결정은 많은 유럽 왕실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

<중 략>

아르미니우스는 네덜란드인으로서 철저히 칼빈주의적 신학교육을 받은 유명한 목회자요 교수였다. 그는 제네바에서 칼빈의 후계자인 테오도로 베자에게도 교육을 받았다. 그는 네덜란드로 돌아온 후 암스테르담의 중요한 강단에서 행한 설교를 통해 널리 인정을 받았다. 이러한 좋은 평판 그리고 성경과 신학을 연구하는 학생으로서의 명성 덕분에 암스테르담의 교회 지도자들은 그에게 칼빈의 교리의 몇 가지 측면,특히 예정론을 부인한 쿠른헤르트의 견해를 논박해달라고 부탁했다. 아르미니우스는 쿠른 헤르트를 논박하기 위해 그의 저술들을 연구하고 그것들을 성경 초대 기독교 신학 그리고 몇 명의 중요한 개혁가들의 가르침과 비교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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