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구방법및통계] 학기말 보고서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학교폭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happy_ending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3.27
최종 저작일
2013.09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들의 청소년기질이 학교폭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학교폭력에 있어 학부들의 양육행동이 어떤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고자 한다. 우선 연구 대상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각 영역에 하위 변수를 선정하여 연구 대상자들의 특성과 각 영역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다. 또한 학교폭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수간 상관분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4-1. 연구대상
4-2. 측정도구: 학교폭력, 인터넷중독, 부모양육행동, 청소년기질

5. 자료분석방법

6. 결과
6-1. 조사대상자의 특성
6-2. 중독집단별 청소년기질
6-3. 중독집단별 부모양육태도
6-4. 중독집단별 학교폭력행동
6-5. 학교폭력요인과 청소년기질, 부모양육행동간의 관계

7. 결론

본문내용

최근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의 발생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하면, 올해 1학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심의 건수는 1만 7097건으로 지난해 1만 3000여건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이는 2005년 2518건, 2009년 5605건, 2010년 7823건으로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청소년 40.5%중 26.7%가 가해와 피해가 중복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는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들이 향후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상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데, 인터넷 사이트, 이메일, 휴대폰 문자 등을 통한 악성댓글, 언어폭력 등의 피해를 경험한 청소년이 20%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공교육 포기, 자살 등 심각한 2차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은 인터넷의 부정적인 기능으로 인해 나타난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정부는 제도마련에 힘쓰고 있으며, 학계 역시 인터넷 중독과 학교폭력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인터넷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의존적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에 더욱 몰입하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무분별한 인터넷 노출은 폭력과 범죄를 일으킨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지나치게 자극추구적인 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하여 우발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기질적 특성은 환경적 요인,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인터넷 중독이 주원인이라는 단순한 시각이 아닌, 인터넷 중독 이외에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양육행동과 기질 같은 여러 요인을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기질과 부모양육행동, 학교폭력 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참고 자료

김보경ㆍ민병배(2006), 청소년 우울과 지각된 부모 양육 행동, 한국심리학회지, 26(1).
김재엽ㆍ정윤경(2007),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공격성 및 폭력행동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4(5).
김순재(1996), 청소년의 기질 및 부모양육태도와 자아분화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예성(2000),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혜원(2005),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과 그에 대한 원인분석, 한국청소년단체협회, 37(6).
김희수(2004), 저소득 가정 아동의 비행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남영옥ㆍ김정남(2010),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연구, 청소년복지연구, 2(2).
박진규(2005), 학교폭력과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12(4).
신동로ㆍ백현기ㆍ강정화(2008), 학교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현상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6(3).
송원영(1998),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윤혜미ㆍ남영옥(2009),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자존감, 우울, 충동성과 사회관계, 생활과학연구논총, 13(1).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문수ㆍ홍성도ㆍ정유숙(2007), 인터넷 중독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들에서의 기질성격 특성, 대한신경정신의학회, 46(1).
이선희(1996), 청소년들의 PC통신 이용실태 및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송선(2000),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희정(201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우울,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3.
임진숙ㆍ강성국ㆍ김성식(2005),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을 위한 인터넷 중독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8(2).
조영미ㆍ김동민ㆍ손경수ㆍ유지현(2009), 청소년 인식에 의한 인터넷 중독의 원인 탐색: 개념도 접근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0(1).
전춘애ㆍ박철옥ㆍ이은경(200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 변인 탐색 연구, 상담학연구, 9(2).
한정선ㆍ김세영(2006),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용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교육정보디미어연구, 12(2).
허묘연(199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임진숙ㆍ강성국ㆍ김성식(2005),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을 위한 인터넷 중독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8(2).
뉴스 1 코리아 2012. 11. 30.
조선일보 2011. 12. 24.
happy_ending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연구방법및통계] 학기말 보고서 &lt;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학교폭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gt;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