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 제작과정
- 최초 등록일
- 2015.03.2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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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스웨어의 개념
2. 코스웨어의 일반적 유형
3. 코스웨어 설계 개발모형(과정)
4. 효과적인 코스웨어의 특성
본문내용
1. 코스웨어의 개념
코스웨어(Courseware)란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Software)이다. 즉 교과과정(Course)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코스웨어는 컴퓨터 매체를 통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유사용어로는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 CBI(Computer-Based Instruction), CBE(Computer-Based Education), CAL(Computer-Assisted Learning), CMI(Computer-Managed Instruction), CBT(Computer Based Training) 등이 있다. 성공적인 코스웨어는 크게 인지적, 정의적 측면의 교수-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코스웨어, 그리고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갖는 효율적인 코스웨어이다.
2. 코스웨어의 일반적 유형
▣ 개인교수형
교사와 학습자가 일대일로 진행하는 학습상황을 제공한다.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가르치고자 할 때 활용되며, 사실적 정보의 제공, 원리학습, 문제해결학습에 적절하다.
• 개인교수형 코스웨어의 특징
-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함
-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제시함
-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포함
- 효과적인 피드백과 학습전략이 제공됨
▣ 반복학습형
학습한 것을 연습함으로써 정규학습과정을 심화, 보충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학습자에게 반응을 요구하는 질문이나 문제상황들을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에 응답을 하게 되며,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된 후 다음 질문이나 문제상황으로 넘어가게 된다.
문제 은행식의 반복학습은 여러 형태의 연습문제를 풀게 한 후 결과에 따라 알맞은 수준의 연습 문제를 다시 반복해서 풀도록 함으로써 관련된 지식이나 기능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