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명기 6장을 주석하고 분석한 레포트
목차
1. 본문읽기
2. Context
3. 단락나누기
4. 재구성
5. 구조분석
6. 메시지
7. 주해
참고도서
본문내용
1절
①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웨조트 함미츠와 하훅킴 웨함미쉬파팀)
: ‘이는 곧’으로 번역된 ‘웨조트’에서 지시 대명사 ‘조트’는 여성 단수형이며 ‘명령’에 해당하는 ‘함미츠와’ 또한 여성 단수이다. 하지만 ‘규례’에 해당하는 ‘하훅킴’이나 ‘법도’에 해당하는 ‘함미쉬파팀’은 남성복수형이므로 이는 ‘규례들과 법도들’로 번역되는 것이 맞다. ‘함미츠와(명령)’로 단수형이 쓰인 것은 이 단어가 이 후에 나오는 모든 율법을 대표적으로 나타낸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4:44에 나오는 ‘율법(토라)’과 같은 의미로 쓰인 것이다.
* 명령(hw:x]mi, 미쯔바)
: 인간이나 신의 명령(집합명사로 율법): (명령된 율법), 법령, 명령
* 규례(qjo,호크)
: '재정'; 따라서 '지정'(시간, 공간, 양, 노동 또는 용법) :제정한, 한계, 계명, 편리한, 습관, 규례, 의무, 율법, 측정, ×필요한, 법령, 몫, 정해진, 시간, 규정, 과업
: 법령, 포고령, 제한, 규정된 것, 지불되어야 하는 것
* 법도(fP;v]mi,미쉬파트)
: 본래 의미는 법률적으로 선언된 '판결'(호의적으로나 비호의적으로), 특히 '언도'나 공식적 선언(인간의 '법', 혹은【특히】거룩한 '율법', 개체적으로나 집합적으로), 그 행위, 장소, 소송, 범죄, 형벌을 포함함; 추상적으로 '정의', '권리'나 '특권'(법령에 의한 것이나
: 판결, 정의, 법령, 소송, 고소, 선고, 집행, 공정, 습관, 태도, 계획
<중 략>
신명기 6장은 모세의 두 번째 연설(4:44-28:68)에서 연설의 서론(4:44-5:33)이 끝나면서 본격적인 첫 대목을 이루는 단락이다. 신명기 6장부터 11장까지는 신명기 5:7-10의 계명이 구체적인 내용을 풀이하는 해설이며 권고이다. 즉, 언약의 내용을 가르침의 형식으로 나타내었다. 호렙산에서 체결된 언약을 다시 설교조로, 훈계조로, 타이르고 권면하며 명령하는 가르침이다.
모세의 두 번째 연설은 모압 평원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한 것이다. 두 번째 연설의 내용은 호렙산의 십계명을 다시 들려주는 말씀이다. 이 연설에서 모세의 역할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선포자 역할인지 가르치는 교사 역할인지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오늘 본문에서의 역할을 나누어본다면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고 가르치는 역할에 치중해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제자원 편집, 성서교재 출판
왕대일, 다시듣는 토라, 한국성서학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