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중심주의 환경 윤리

최초 등록일
2015.02.22
최종 저작일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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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레오폴드의 대지윤리
2. 생태주의 환경윤리

본문내용

1. 레오폴드의 대지윤리
1) 탈인간중심주의와 도덕 확대주의
(1) 탈인간중심주의 : 자연이나 환경을 인간의 삶의 고양을 위한 도구적인 가치로 한정하는 입장에 반대하고, 모든 생명체를 동등하게 존중받아야 할 고유한 내적 가치를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생명과 무생물을 모두 포용하는 대지를 인간이 소유한 재산으로만 간주해서는 안 되며, 도덕적인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
(2) 도덕 확대주의 : 윤리는 자연과 마찬가지로 진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것의 적용 범위를 확장해 왔으며, 또한 확장해 나갈 것이다. 인류 최초의 윤리는 오직 개인과 개인 사이의 관계만을 규제하는 윤리였다. 이러한 윤리가 진화하여 현재 단계의 윤리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까지 다루고 있다. 그런데 대지윤리로 확장되는 것은 윤리의 진화 과정에 있어서 필연적이다. 윤리의 적용 영역은 인간과 사회뿐만 아니라, 대지로까지 확장될 것이다.

2) 특징
(1) 개체보다는 생명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생명공동체는 개별 생명체들이 상호 의존하고 있는 생태계로서, 균형 잡힌 먹이사슬이다. 생명을 가진 개체로 도덕의 대상을 한정하지 않고, 모든 것들을 포함하며, 모든 것들이 거기서 상호 의존함으로써 존재하는 공동체인 대지를 도덕의 대상으로 삼는 윤리다. 인간의 위상은 정복자에서 대지공동체의 평범한 구성원으로 바뀐다. 공동체를 구성하는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공동체에 대한 존경을 함축한다.
이제까지 모든 윤리는 단 하나의 전제에 의존해서 진화되어 왔다. 개체는 상호의존적인 것들로 된 공동체의 구성원이다. 대지윤리는 알기 쉽게 말하자면 그런 공동체의 범위를 넓혀 흙, 물, 식물, 동물, 곧 집합적으로 대지를 포함하는데 있다.
(2) 대지윤리의 기본 원리를 다음과 같이 천명한다. 개개의 인간의 이익과 생태계 자체의 이익이 충돌할 때는 생태계 자체의 이익을 보다 중시해야 한다. 전체주의의 특징을 지닌다.
어떤 것은 그것이 생명공동체의 온전함, 안정성, 아름다움을 보전하는 경향에 따라 옳다. 그렇지 않은 경향이 있다면 그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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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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