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의의와 태도의 형성 및 일관성(고전조건화, 조작조건화의 학습원리)
- 최초 등록일
- 2015.02.18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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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도의 의의
2. 태도의 형성 및 태도의 일관성
(1) 학습에 의한 태도 형성
① 고전조건화의 학습원리(연합에 의한 획득)
② 조작조건화의 학습원리(강화에 의한 획득)
③ 사회학습의 원리(모방에 의한 획득)
(2) 태도의 일관성
① 인지-정서 일관성 이론
② 인지부조화 이론(인지-행동 일관성 이론)
③ 기대-가치 이론(정서-행동 일관성 이론)
본문내용
1. 태도의 의의
모든 심리적, 사회적 현상과 관한 개념의 정의가 그렇듯이, 태도라는 심리적 현상 내지 속성에 대해서도 학자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다. 이는 현상 자체가 그만큼 복잡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한 동일한 현상이라도 이를 보는 학자들의 시각에 따라 서로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또한 태도의 어느 국면에 중요성을 두느냐에 따라서 그에 대한 정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태도에 대한 여러 가지 주요 속성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태도를 어떤 사회적 대상물(social object, 예컨대 인간, 사물, 장소, 아이디어, 상황 등)에 대하여 반응을 하기위한 인간의 심리적 경향 내지 준비성으로 간주하는 관점이 있다. 예를 들어 Warren(1934)은 태도를 “어떤 유형의 행동을 위한 준비성의 한 조건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Allport(1935)는 “태도란 경험을 통하여 조직된 것으로서 이것에 관련된 모든 대상들과 상항들에 대한 개인의 직접적이거나 역동적인 영향을 주는 정신적 및 신경적 준비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Newcomb(1050)은 “동기유발을 위한 준비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태도를 감정적 그리고 평가적 측면 내지 속성을 강조하는 정의가 있다. 예를 들어 Thurstone(1931)은 “태도란 한 심리적 대상물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이라고 정의하였는데, 태도의 감정적 속성을 강조하는 이와 같은 정의는 근래에 와서 “태도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하여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좋다 나쁘다)으로 반응하기 위한 선유경향(predisposition)"라는 개념정의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Fishbein과 Ajzen(1975)은 ”태도란 어떤 주어진 대상물에 대하여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인 양태로 일관성 있게 반응토록 하는 학습된 기존 요인“이라고 하여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