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룡의 대중적 인기 요인
- 최초 등록일
- 2015.02.14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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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소룡의 생애
3. 독자적인 활력을 추구하는 이소룡
4. 이소룡을 뛰어넘으려는 시도들
5. 결론
본문내용
대중 문화가 수용자의 수동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반대 논리도 가능하다. 대중도 대중 문화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 예로 영화나 가요는 대중의 요구에 맞아떨어질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대중 문화의 창작자들은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 등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흔히 대중문화의 수용자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대중도 대중 문화의 창조 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한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다. 이소룡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것도 바로 이소룡의 연기가 대중의 요구를 잘 반영했다고 볼수 있는것이다. 지금부터 이소룡의 생애와 이소룡의 대중적 인기 요인을 영화 속에서 파헤쳐 보고자한다.
<중 략>
이소룡 주연의 영화는 앞서 말했듯이 많지만 그중에서 정무문(Fist of Fury)을 들여다보고싶다. 홍콩에서 당시의 모든 기록을 갱신하는 대히트작이 된 영화로, 홍콩이나 아시아권에서는 「용쟁호투」보다도 평가가 높은 걸작이다. 이소룡의 작품 중에서 가장 많은 아류작을 낳은 것을 보아서도 아시아권에서의 영향력이 제일 강하게 남아 있는 작품이다.
일본 세력하의 상하이. 중국에서는 그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정무관의 창시자 곽원갑이 죽은 것에 의문을 가진 직계제자 진진은 일본유술도장의 음모로 은사가 살해된 것을 밝혀내고 흑막 스즈키와 대결한다. 이 스토리는 실재의 무도인 곽원갑의 사인을 둘러싼 수수께끼풀기의 스토리로, 일본인의 독살설의 입장에서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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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런 속에서도 남다른 예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순수 토종 한국 태권도 영화라고 선전했던 이두용 감독, 챠리 셀 주연의 영화들이 그 예이다. 그들의 초기 태권 영화 시리즈 중 하나인 ‘분노의 왼발’(1974)에서 주인공 챠리 셀의 캐릭터는 이소룡을 닮으려는 흔적이 역력하게 보이지만, 그 이후 영화부터는 이소룡적인 느낌은 점차 사라지고, 새로운 면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마카로니 웨스턴적인 이야기와 디테일이 들어오고, 홍콩의 「외팔이」캐릭터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지만 좀 더 기괴한 외다리 캐릭터가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