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irtul Reality) 기술 및 시장현황 (가상현실,Virtul Reality,가상,기어VR,HMD,가상현실 시장)
- 최초 등록일
- 2015.01.28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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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Virtul Reality) 기술 및 시장현황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가상현실이란?
2. 가상현실 역사
3. 가상현실의 특징
4. 가상현실 활용 및 제품
5. 가상현실이 대두되는 이유
6. 가상현실 시장현황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이란컴퓨터를통해만들어진가공의상황이나환경을시각,촉각, 후각등인간의감각기관을통해느낄수있도록하여, 사용자가몰입감을느끼고상호작용을할수있도록하는기술이다. 즉가상현실은사용자로하여금실재하지않는것을존재하는것처럼느끼게하고이를활용할수있도록하는것을의미한다. 현재가상현실을뜻하는용어는다양하게사용되는상황이다. Virtual Reality, Virtual World, 3D Web,Metaverse(Meta+Universe) 등은모두가상현실과동일하거나유사한의미로사용된다.
3.가상현실의 특징
가상현실이란여러가지인간의감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이용한인간과컴퓨터간의인터페이스로써실시간시뮬레이션과여러가지인간감각의컴퓨터와의상호작용을말한다.가상현실의세가지중요한특징에는“몰입감”, “상호작용”, “상상”이있다.사용자는실시간으로컴퓨터와의상호작용을통해컴퓨터와대화하고, 이로인해컴퓨터가보여주는가상현실세계에몰입하게된다. 또한허구의가상세계를구축하기위해서는상상이필요하다. 이러한세가지특징을바탕으로실생활에서의많은문제를해결하기위해가상현실기술이사용되어진다.
4. 가상현실 활용 및 제품
1) 최초 가상현실 제품 - VPL 회사의데이터글러브(DataGlove)라고 불리우는센싱장갑
장갑은센서와손제스처를이용하여컴퓨터와인간의상호작용을가능하게하였지만비싼가격과피드백(feedback)의어려움, 여러다른사용자의다양한손크기를맞추는어려움을극복하지못해상업적으로성공하지는못하였다.하지만얼마뒤, 1989년게임회사닌텐도가출시한저렴한파워글러브(Power Glove)는상업적으로성공을하였다. 이는초음파센서를사용하여손목위치를파악하고, 센서를이용하여손가락구부러짐을측정하는기술을사용함으로써이전의데이터글러브단점을보완하였다.
2)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기어VR은 오큘러스VR의 PC용 가상현실 HMT '오큘러스 리프트'를모바일 환경에 맞게 변경한 제품이다. PC에서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오큘러스 리프트를 통해 가상현실 화면을 보여주는 기존 방식과 달리 갤럭시노트4에서 콘텐츠를 실행하고 기어VR을 통해 화면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휴대성을 얻었다. PC 또는 노트북이 있어야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달리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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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시장의전망과시사점/류한석/2014.09.25
현실과 가상이 휴대폰에서 만난다/홍일선/2010.01.20
미래 비즈니스 혁신의 공간‘가상현실’/정재영/2007.12.26
[리뷰] 가상현실이 바로 모바일의 미래, 삼성 기어VR/강일용/2014.10.24
[이슈분석] 차세대 IT 화두 `가상현실/김창욱/2014
가상현실 기술의 현재와 미래/이동훈/2014.04.21
다가온 '가상현실' IT 시장 블루칩으로 부상/문영수/2015.01.03
전세계 가상현실 시장 동향/김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