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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사]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 클레멘트의 생애와 경력, 클레멘트와 헬라철학, 참된 영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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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1.24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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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클레멘트의 생애와 경력(Clement's Life and Career)
1) 이방인에게 고함, The Exhortation to the Heathen
2) 몽학선생, PAEDAGOGUS; The Instructor
3) 스트로마타(잡문집, Stromata; Miscellanies

2. 클레멘트와 헬라철학(Clement and Greek Philosophy)

3. 참된 영지주의("True Gnosticism"; "Perfect gnostic")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는 고대세계의 학문의 중심지 중의 하나였다. 모든 종류의 지적경향이 만나고 혼합되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기대되는 것처럼, 기독교를 섬기는 일에 최선의 헬라사고와 학문을 사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향을 세례 문답자에게 기독교진리를 가르치고 훈련시키기 위해 185년경 판태누스(Pantaenus)에 의해 알렉산드리아에서 설립된 유명한 교리문답학교(Catechetical School)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판태누스는 헬라학문으로 잘 훈련받았고 그것을 기독교교훈에 사용한 첫 번째 사람 중 하나였다. 제임스 오르(James Orr)에 따르면,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특징은 이방학문과 문화에 온화한 태도를 취한 것이다; 헬라철학과 학문을 복음을 위해 섭리적으로 예비하는 과정으로 간주했다; 더 나은 영지(a better Gnosis)에 의해 반기독교적인 영지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에서는 사색과 풍유적인 성경해석으로 기울어졌으나 복음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클레멘트는 기독교를 일반적인 희랍 철학으로 축소시키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기독교와 희랍사고 사이의 충돌을 전부 종합하므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후스토 L. 곤잘레스 저, 초대교회사, 은성 2012
브루스 셸리 저,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1
박용규 저,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기홍 저, 이야기 교회사, 두란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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