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Henry Hwang의 M.Butterfly 무대 기획 (A+ 받은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5.01.2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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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avid Henry Hwang의 M.Butterfly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무대에 구현할지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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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착각을 하고 무언가에 대해 편견을 가집니다. 그리고 그 오해 속에 갇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M.Butterfly의 저자, David Henry Hwang은 이러한 편견 중에서도 서양이 동양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 즉, 오리엔탈리즘에 맞서고자 했습니다. M.Butterfly는 저자가 지극히 오리엔탈리즘적인 견해가 담겨있는 Madame Butterfly의 플롯을 차용하여 작품에 적용하였기 때문에 더욱 역설적이고 효과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한없이 순종적인 동양여성처럼 보이던 송이 사실은 중국이 갈리마르에게서 외교정보를 빼내기 위해 이용한 스파이였고 게다가 남자였다는 반전은 Madame Butterfly에서 정인을 배신하고 떠나는 핑커튼으로 보이던 갈리마르가 무가치한 핑커튼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초초상으로, 초초상처럼 보이던 송이 실은 핑커튼에 가까운 인물이었음을 드러내며 두 인물의 완전한 역할 전복을 이끌어냅니다. 지배와 피지배, 두 역할의 전복은 초초상이 되어버린 갈리마르의 자살이라는 극적인 결말과 함께 관객들로 하여금 큰 충격을 야기합니다. 저는 여기서 두 주인공의 역할 전복이 단순한 충격에서 그치지 않고 이 작품의 주제를 더욱 효과적이고 상징적인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제시할 수는 없을지 고민해보았습니다. 때문에 M.Butterfly의 장면 중에서도 송이 옷을 벗고 전라의 몸을 드러내는 장면을 선정하여 두 주인공의 역할 전복과 이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M.Butterfly에서 남장 스파이로서의 정체가 드러난 송이 그 사실을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갈리마르에게 옷을 벗어 보이면서 자신을 보라고 외치는 장면은 아주 자극적이고 충격적입니다. 송은 단순히 옷을 벗어 자신의 진짜 성을 드러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갈리마르가 하던 말들을 자신이 말하면서 이제 완전히 지배와 피지배 역할이 뒤바뀌었음을 보여줍니다.
참고 자료
Hwang, David Henry. Interview with Marty Moss-Coane. Interviews with Contemporary American Playwrights, By Philip C. Kolin and Colby H. Kullman. Tuscaloosa: University of Alabama Press, 1996.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