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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교육철학의 비판과 한계점

*유*
최초 등록일
2015.01.05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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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철학의 배경
2. 분석철학의 내용
3. 분석철학의 목표
4. 분석철학에서 본 교육철학의 정의
5. 분석철학에서 본 교사의 역할
6. 철학의 교육적 평가
7. 분석철학의 비판과 한계점

본문내용

1. 분석철학의 배경
분석철학은 실존주의와 더불어 20세기 현대철학의 주류를 이루는 철학이다. 분석철학은 우리가 늘 쓰고 있는 일상언어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이다. 분석철학은 확실히 20세기 과학의 산물이고 또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사유에 대한 반발이다.
분석철학은 철저하게 형이상학을 배제하면서 논리나 검증을 철학의 한 방법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분석철학은 전통적인 철학과 같이 우주와 인생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이나 특정의 사상을 밝히는 철학으로 보지 않는다. 즉, 분석철학은 어떤 확고한 이념이나 계통화된 우주와 인생에 대한 신념으로 구성된 철학이 아니고 다만 철학적 방법을 다루는 일종의 방법론이라고 보고 있다. 분석철학은 일반적으로 20세기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현대 구미 각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의 한 경험으로서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거쳐서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철학적 입장을 분석철학이라고 한다.

2. 분석철학의 내용
분석철학은 철학의 본질에 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인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과학과 일상적 지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거쳐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철학적 입장을 지칭한다. 따라서 분석철학을 “지식이란 무엇이냐?” “무엇이 덕이냐?” 와 같이 일상적인 언어의 의미와 논리를 밝히려 한다. 그러므로 분석철학은 언어의 명료성을 엄격한 논리로 밝히는 행위를 특징으로 한다. 분석철학의 주류는 논리적 실증주의(논리적 실증론) 또는 논리적 경험주의(논리적 경험론)와 언어분석철학(언어분석론)이다.
(1) 논리적 경험론
논리적 경험론은 세가지 원칙과 특징을 지닌다.
-첫째는 반 형이상학이고, 둘째는 논리주의이며, 셋째는 언어 분석이다.
첫째의 원칙에서 논리적 경험론은 형이상학을 불신하고 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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