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미술에 나타난 모방
- 최초 등록일
- 2014.12.23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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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얼리즘 미술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리얼리즘 미술 사상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플라톤의 모방론(미메시스)를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모방론과 리얼리즘
2. 리얼리즘
1) 리얼리즘의 원형-모방론
2) 리얼리즘의 탄생배경
3) 리얼리즘의 특징과 작가들
4) 리얼리즘의 영향
3. 리얼리즘의 모방
본문내용
1. 모방론과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다른 말로 사실주의라고 불리며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것이 목적인 미술사조를 뜻한다. 여기서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것은 ‘리얼리즘은 왜 객관적 사물을 정확하게 재현하려고 했는가?’이다. 보이는 것의 정확한 재현으로 얻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 물음에 대한 해답은 리얼리즘의 원형이자 이론적 뿌리라 할 수 있는 모방론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겠다.
모방론은 플라톤에서부터 아리스토텔레스, 중세시대를 거쳐 리얼리즘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이어졌다. 각기 다른 시대마다 모방에 대해 다른 태도를 취하고는 있지만 보이는 것의 재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에서 맥락을 함께한다. 이러한 맥락이 이어지며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 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리얼리즘
1)리얼리즘의 원형
리얼리즘은 모방론에 그 이론적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모방론이란 무엇인가? 모방론이란 문학이 자연을 모방한다거나, 사회현실을 그대로 담아낸다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이다. 즉, 허구이며 문학의 세계는 모방의 세계이다. 한마디로 작품과 세계에 초점을 두어 작품은 현실 세계의 모방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모방론은 플라톤의 「이상국론」에서 처음 Mimesis라는 단어를 쓰며 제기되었고,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플라톤은 이데아를 중요시 여기며 미의 본질은 미의 이데아에 있다고 말하였다. 그는 형이상학적인 것을 추구하며 형이하학적(비관념적인 것)인 모든 것을 부정하였다. 따라서 예술이라는 것은 이데아의 하급 위치에 있으며 작가와 예술가는 국가건설에 불필요한 존재로 여기었다. 또한 그는 객관적 진리에 순응하기를, 감정이 아닌 이성에 호소하기를 주장하였다. 플라톤에게 있어 예술은 Mimesis, 즉 모방이며, 이러한 모방성 때문에 예술은 실재와는 거리가 멀고, 한낱 카피된 이미지에 불과하다.
플라톤은 Mimesis라는 개념을 대상의 3가지 단계로 나누었다. 첫 째로, 완전히 실재하며 완전히 절대적이고 영원한 형상, 미의 본질이 구현된 미의 이데아 세계와 두 번째로, 형상으로부터 지각이 가능한 복제된 대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