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핀테크:핀테크(Fintech)-금융테크의 정의, 핀테크-금융테크의 동향과 특징, 향후 전망, 글로벌 해외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추진현황, 국내 핀테크 동향 및 제언 레포

reportbe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2.19
최종 저작일
2014.1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핀테크(Fintech)에 대한 특징, 성장, 추진 현황, 시장내 타켓, 향후 전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핀테크(금융테크)에 대한 주요 정의, 특징들을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핀테크에 대한 레포트 작성시 참고 하시면 많은 도우미 되실거라도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들은 각 페이지별로 주석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2. 핀테크(Fin-Tech)의 정의
3. 핀테크(Fin-Tech)의 대표적 유형
4. 핀테크(Fin-Tech)의 동향 및 성장
5. 주요 글로벌 핀테크(Fin-Tech) 추진 현황
6. 주목할 만한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
7. 국내 핀테크(Fin-Tech) 동향
8. 핀테크(Fin-Tech)의 타켓이 될 수 있는 시장
9. 핀테크(Fin-Tech) 향후 전망 및 제언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핀테크(Fin-Tech) 즉 금융테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적으로 영국을 비롯해 미국, 독일, 중국 등 세계 금융강국들이 금융강국의 명성을 이어가며 전 세계 핀테크(Fin-Tech)에 대한 투자규모가 3,000백만달러를 웃돌고 있는 상태이다. 이렇게 핀테크(Fin-Tech)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우리나라도 정부 및 금융기관에서 핀테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장활성화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신제윤 위원장도 금융발전심의회를 통해 핀테크(Fin-Tech)의 중요성을 “핀테크(Fin-Tech)라는 새로운 금융 트렌드속에서 국내 금융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라고 말할 정도이다. 이와 함께 국내 많은 금융연구기관에서도 미래 금융과제로 핀테크(Fin-Tech)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 조성해야 한다는 연구자료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핀테크(Fin-Tech)에 대해 알아보며 글로벌 각 금융강국들의 핀테크 동향과 특징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향후 국내 핀테크 시장에 대한 향후 전망을 분석해 볼 것이다.

<중 략>

작은 신용카드 리더기를 스마트폰에 장착해 POS를 구축하게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노점상들이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갖추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타켓으로 하고 있다. 최근 미국 현지에서는 신용카드 단말기 대신 스퀘어 리더를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에 붙착한 후 주문을 받고 있는 업체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7. 국내 핀테크(Fin-Tech) 동향
글로벌적인 핀테크 성장을 보았을 때 국내의 핀테크를 활용하는 금융서비스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사실 2000년 초 온라인 시장의 강점을 전 세계에 알렸던 우리나라는 온라인 결제서비스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등 앞서나가는 성장성을 보여왔다. 하지만 현재는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다른 나라들에 계속 뒤처지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에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주식정보, 매매 개시서비스가 시작되었고 송금, 결제서비스인 뱅크월렛카카오를 시작하려고 한다. 하지만 국내는 IT기업의 금융업 진출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내외 핀테크의 동향과 전망,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KB지식 비타민 2014-60호
김경환, 핀테크(Fintech), 법률신문(http://www.lawtimes.co.kr/), 2014.10
강정수, 핀테크(FinTech): 창조적 독점과 디지털 금융기술 혁신, 슬로우뉴스 (http://slownews.kr/32306)
김대진, 영국 무역투자청, 핀테크산업보고서 발표, ICT Issues Weekly, 국가정보화기획부, 2014
차문현, 금융-IT융합을 위한 조건, 서울경제, 2014.7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407/e2014070220140948320.htm)
신치영, 정임수, ‘핀테크’ 금융혁명이 온다, donga.com, 2014.11
스타트업, 한경 경제용어사전
임정욱, 금융 재창조하는 핀테크 스타트업들, TECH & BEYOND, 2014.9 (http://technbeyond.co.kr)
서경원, IT강국이라지만…은행문턱 높은 대한민국은 ‘핀테크 후진국’, 헤럴드경제, 2014.8
reportbest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핀테크:핀테크(Fintech)-금융테크의 정의, 핀테크-금융테크의 동향과 특징, 향후 전망, 글로벌 해외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추진현황, 국내 핀테크 동향 및 제언 레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