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란 무엇인가 - 국제문화론의 관점에서 한류가 나아가야 할 길
- 최초 등록일
- 2014.12.11
- 최종 저작일
- 2014.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⑴ 한류의 성장
⑵ 반한류, 혐한류의 등장과 한류가 직면한 현실적 문제점
⑶ 한류가 나아가야 할 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매체를 접할 수 있는 미디어가 확대됨에 따라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중들은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에 순위가 매겨진 최신 유행 노래에 열광하고 앞 다투어 그 컨텐츠를 따라하거나 재해석한다. 또한 앞선 것들과 조금이라도 차별화 된 소재를 다룬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또 새로운 문화가 발명되고 그것이 전파되는 과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대중문화 열풍은 아시아에서 지금 유럽, 남미에 이르기까지 셀 수 없는 사람과 매체 등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 한류열풍의 범위는 90년대부터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었던 아시아 대륙에서 한국 드라마와 K-pop 열풍은 이제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정도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중 략>
현재 한류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 K-pop과 드라마 열풍을 이어 영화와 게임 등의 대중문화 전체 범위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대중문화들뿐 아니라 한국의 음식, 저렴하지만 외국 브랜드들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기능성을 지니면서 디자인적인 요소에서도 각광받고 있는 한국의 화장품도 한류의 중요한 요소로 거듭났다. 뒤이어 한글, 한국인들 특유의 생활양식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한류로 인정받으며 많은 이들이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비슷한 순서로 북미와 남미, 러시아, 동유럽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중 략>
먼저 연예인이나 특정 인물 중심의 문화가 아닌 한류라고 부를만한 고유한 색깔과 대표적인 키워드를 가져야 한다. 국가나 기업에서는 기존 한류에 한국만의 독창성이라는 요소를 부여해야 한다. 한류는 어느 나라의 것도 아닌 한국의 것이다. 한국 특유의 요소가 배제되어 있는 한류는 더 이상 한류가 아니며 오늘 날과 같은 위상이 순식간에 정체성을 잃은 미개한 문화로 동떨어질 가능성도 충분하다.
또한 문화가 외부로부터 수용자에게 전파될 때는 당연히 원래 자리 잡혀 있던 문화요소와 충돌이 발생하며 그 과정을 통해 수용자들의 필요성에 따라 걸러지고 재해석되어 그 사회에 자리 잡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동윤, 안민아,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 문화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7
히라노 겐이치로 「국제문화론」 풀빛, 2010년
한류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CJ E&M Enjoy&Talk 홈페이지
산업 통상 자원부 홈페이지와 블로그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문화부, "한류 지원정책 발전방안 연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