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필요성과 논란
- 최초 등록일
- 2014.12.11
- 최종 저작일
- 2012.10
- 11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형제도의 필요성과 찬성 반대의 의견을 정리.
목차
1. 사형제 논란
2. 사형제가 사회적 문제인 이유
3. 제도적 한계점
4. 사형제의 필요성
5. 사형제 찬반 의견
6. 범죄자 인권문제
7. 사형제의 대안책
8. 조원들의 생각
9. 최종 결론
본문내용
현재 대한민국은 실질적 사형제 폐지국가로 분류되어 있는 가운데 최근 잇단 강력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 되면서 사형제 존폐 여부가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아래 그래프는 연도별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사형횟수를 보여 주는 것이다. 1998년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사형을 실시하지 않았다. 이 결과 실질적 사형제 폐지국가로 선정이 된 가운데 점점 증가하는 흉악범죄와 강력범죄가 일어 날 때 마다 범죄자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이 문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처벌 강화 차원의 핵심 쟁점이 사형제의 존폐 여부에 대한 논란이다.
- “법과 사회가 존재하는 한 끊이지 않을 논란이다” -
사형제가 왜 사회적 문제이고 논란이 되는가?
현대사회가 반전해 가면서 삶의 질이 높아 지면서 흔히 ‘먹고 살기에 급급’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좀더 즐기면서 먹고 사는가’ 에 대해 초점이 옮겨 지면서 자연스레 인권이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인권이 중요한 가치관으로 인식이 되면서 자연스레 범죄자도 인간이므로 범죄자의 인권도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사형제가 폐지되고 있는 추세이며. 대한민국은 현재 실질적 사형제 폐지 국가로 분류된 가운데 최근 살인범죄율이 약 30%증가하였고 영국의 경우 사형제가 폐지된 이후 살인 범죄율이 60% 증가하였다. 사형제 폐지 이후 흉악범죄가 날로 증가하면서 사형제를 다시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렇듯 시대가 변화 할수록 그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과 가치관이 달라졌지만 그에 상응하는 제도적, 물질적 측면이 뒷받침되지 않고 과거의 정책과 신념이 지금까지 발전 없이 유지 된 채 제도는 발전 하지 못하는데 반해 사회는 빠르게 변해 가고 그에 따른 각계 각층의 의견이 대립이 심화 되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경제발전과 사회의 발전으로 인권문제 중요한 사항으로 대두 되면서 사형제 존폐에 관한 의견만 충돌 할 뿐 제도적 대책은 제대로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