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원 평생교육실습일지
- 최초 등록일
- 2014.11.20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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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습일지
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계획서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 소양교육-실습의 개념, 설립목적내용: 21세기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평생교육관련 분야에 대한 학술 연구 및 콘텐츠 개발 통해 국가 교육발전에 공헌함으로 2002년 3월 6일 설립되었다. 평생교육사의 업무영역 및 역할, 근무예절 시간관리 등
2. 실습기관 소개 및 안내
① 기관의 성격, 조직, 및 현황, 비전과 사명, 특징, 주요사업 등 자료 배부
1) 비전: 평생교육연구개발 실천을 통한 해복학습사회 구연이다.
2) 주요사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 시설운영, 방과후 학교지원
② 평생교육 연구 개발, 실천을 통한 행복학습사회구현의 비전으로학습자 중심 교육실현, 현장중심프로그램 운용, 평생교육 시설운영, 방과후 학교 지원 사업, 교사, 강사, 양성교육 등 기관 주요사업 및 업무특성설명지도
<중 략>
목적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과 게임의 융합교육으로 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수업과정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 과학과 게임의 융합교육을 통해 수업 동기를 유발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어 교과 성취도의 향상을 유도함
목표
❍ 실례를 이용한 놀이로 접근하여 친근하게 느끼도록 한다.
❍ 다양한 탐구와 게임이 융합된 사례를 제시하여 사고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 스스로 생활 속에서 과학과 게임이 융합된 예를 찾을 수 있다.
❍ 과학과 게임이 융합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기대효과
❍ 게임 중에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남으로 소집단활동 효과가 발생한다.
❍ 청소년들의 컴퓨터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중 략>
영양소 퍼즐(관련 단원: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단원에서 언급되는 주요 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개념도로 만든 다음 여기에 쓰인 각각의 개념들을 한 가지 영양소에 대해 총 5단계의 위계를 나타낼 수 있도록 오각형의 타일에 각각의 개념들을 기록된 퍼즐형 보드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기본적인 게임 진행 방식은, 영양소의 특성이 적힌 타일을 무직위로 뽑아서 각 타일에 기록된 특성을 보고 이와 관련 있는 영양소 타일에 위계를 고려하여 연결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게임을 진행하면서 각 영양소와 관련된 특성을 반복하여 학습하게 되므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학생들 스스로 구조화하며 복습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