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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문화경제 과제)

*난*
최초 등록일
2014.11.05
최종 저작일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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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문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언젠가 헬렌 켈러의 이런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타고난 불행을 딛고 성공한 헬렌 켈러에게 어느 기자가 "앞을 볼 수 없는 것보다 더 불행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헬렌 켈러는 이렇게 응수했다. "앞을 볼 수 없는 사람보다 더 불행한 자는, 눈으로 앞은 보지만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사람이지요." 라고 말이다. 맞는 말이다. 생물학적인 시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미래를 내다보는 긴 안목이다. 공간적인 앞을 보는 것은 시각(eyesight)이지만 시간적인 앞을 내다보는 것은 바로 비전(vision)이다. 비전은 창의력과 미래에 대한 신념과 의지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 또한 우리는 어떤 삶의 비전을 가져야 하는가? 저명한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인류의 미래는 여가를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사실은 여가야말로 인간이 문화적인 삶을 즐기는 시간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국민들이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가를 조사한 통계를 보면 수면, TV 보기 등의 순으로 나온다. 일하는 것이 고달파 여가시간에 잠을 자고 바보상자라는 TV를 본다는 것은 여전히 우리의 삶이 그리 문화적이지 않음을 방증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문화에서 우리의 미래를 찾아야 하며 문화적인 삶이라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문화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모든 차이는 문화로부터 비롯된다. 남들보다 뒤처지고 남의 것만 모방하는 것도 문화이고, 언제나 새로운 것을 만들고 리드해 가는 것도 문화이다. 문화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강조하는 것이 어색할 정도로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는 이미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다. 사실 문화는 우리의 삶의 방식이고 가치관이며 역사적으로 그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이지만, 오늘날에는 산업과도 결합되면서 부가가치의 새로운 원천이 되고 있다.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기술로 각광받고 있고 문화콘텐츠산업은 미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
경향신문 오피니언 ([시론]핵심 빠진 ‘문화융성’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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