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스포라의 관점에서 본 친일파의 정의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30 | 최종수정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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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스포라 기행≫의 저자 서경식은 어린 나이에 일본으로 건너간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고 자란 재일조선인 2세이다. 저자는 자기가 속해 있던 공동체로부터 이산을 강요당한 사람들 및 그들의 후손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디아스포라’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저자는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 디아스포라이며 더 나아가 비자발적 디아스포라이다. 일본에서 오랫동안 살았기 때문에 한국보다 친숙한 일본의 삶 가운데에서도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국적을 일본으로 변경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자유로운 여행이나 투표권이 금지된 상황 속에서도 그는 여전히 한국인 디아스포라로 살고 있다. 상황이 주는 불이익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을 지킨 ≪디아스포라 기행≫의 저자와 다르게, 현재 <마쓰이 오장 송가>의 저자 서정주는 일제 치하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가와 민족을 등진 친일파로 평가되고 있다. 그렇다면 <마쓰이 오장 송가>의 저자인 서정주는 ≪디아스포라 기행≫을 쓴 서경식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도 여전히 친일파로, 서경식의 시각을 빌려 말하자면 자발적 디아스포라라고 불릴 수 있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으로 나는 ≪디아스포라 기행≫의 저자의 관점에서 <마쓰이 오장 송가>의 저자, 서정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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