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의 선교신학
- 최초 등록일
- 2014.10.22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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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바울의 생애와 선교
제1장 바울 이전의 선교
제 2장 바울과 선교
제 2부 바울의 선교원리와 방법
제 3장 바울의 선교원리
제 4장 바울의 선교방법
제 5장 바울서신서와 선교
제 6장 바울의 선교공동체인 교회
제 7장 바울의 선교에서 본 구원의 대상
제 3부 바울과 현대선교의 이슈
제 8장 바울과 현대 선교 신학
제 9장 바울과 소태산의 은혜사상의 비교
제 10장 21세기 한국교회의 선교방안
본문내용
이 세상에 수많은 선교사들이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세계 곳곳을 누비며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 그러나 선교의 사명의 대해 잘 이해하고 실천에 옮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아무리 내가 잘 이해하고 행동에 옮길지라도 ‘하나님의 도우심’없이는 아무것도 될 수가 없다.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은 하나님의 종, 바울은 누구보다도 하나님의 선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하나님의 대한 ‘무한 신뢰와 믿음’이 있었기에 그리고 ‘성령님의 간섭하심’이 있었기에 오늘날 위대한 선교사로 우리에게 본보기가 되고 있다. 앞으로 살펴볼 내용은 바울이 하나님의 언약과 성취를 통해 선교를 바라보고 이해했던 사상들을 하나씩 살펴봄으로 오늘날 우리의 선교사역에 밑거름이 되는 부분들을 되짚고자 한다.
<중 략>
구약성경 말라기로부터 신약 시대 사이의 기간인 4세기를 교회사적인 말로서 흔히 ‘중간기 또는 암흑기’로 표현되며 유대 디아스포라의 유래와 함께하고 있다. 이시대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방인의 선교 또한 살펴볼 수가 있다. 첫 번째로 회당제도이다. 이곳은 이스라엘의 멸망과 포로로 잡혀갔던 백성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선민 이스라엘이 간직한 문화화 종교성이 퇴색하게 되어 교육과 종교생활의 목적으로 회당제도가 설립되었는데 이스라엘의 공적 교육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또한 이곳은 ‘성전’과는 달리 모든 이방인들에게 열려져 선교의 도구로 쓰여졌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유일신 사상의 확대이다.
<중 략>
성경에서 ‘교회’는 우주적인 의미와 지역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첫 번째로 우주적인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성령으로 거듭나며,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연합된 사람이다. 두 번째는 지역적 의미로 교회는 어떤 지방에서 신앙을 고백한 신자들의 무리에 대하여 쓰인 의미로, 지역을 공동체로 함께 모여 예배하고 ,성경 공부하고, 가르치며, 봉사하는 교회를 말한다. 성경적으로 에클레시아는 “카할”을 번역한 것이다. 바울이 사용한 “에클레시아”의 배경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신학적인 견해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조지 피터스 [선교성경신학] 김성욱 역 (크리스챤 출판사 2006) 6
월터 카이저, [구약성경과 선교]
전호진, [선교학]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1994)
월터 카이저, [구약성경과 선교]
Roser E. Hedlund, Bibical Theology of M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