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문학개론]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평가 점수의 환산 체계 연구, 기존 원점수 방식의 문제점,점수 환산 체계의 대안 검토

*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0.20
최종 저작일
2014.10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믿고 받아 가셔도 되는 자료입니다. 레포트 쓰시는 데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기존 원점수 방식의 문제점
1) 난이도 조절 실패로 인한 검사 신뢰도 문제
2) 수험자 집단의 능력 차이로 인한 비일관성 문제
3) 수험자의 실제 능력 측정 문제

2. 점수 환산 체계의 대안 검토
1) 표준점수 방식
2) 문항반응이론(IRT)에 의한 진점수 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존 원점수 방식의 문제점

2004년까지 시행되었던 기존의 ‘한국어교육능력 인증시험’의 점수 환산 체계는 수험자가 전체 문항에서 맞힌 개수를 합산하여 원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원점수 산출 공식은 아래와 같다. 시험은 1교시와 2교시의 두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의 문항 수는 60개이다.
예를 들어 1교시 60문항 중 51문항을 맞히고, 2교시 60문항 중 45문항을 맞힌 수험자의 경우 위의 공식에 의해 원점수는 80점이 된다. 여기서 5/6를 곱하는 이유는 60문항에 2를 곱한 것을 다시 100점으로 환산하기 위해서이다.

1.1 난이도 조절 실패로 인한 검사 신뢰도 문제

이러한 원점수 산출 방식은 국가 차원 인증 시험의 점수 환산 방식으로는 여러 가지 적합하지 않은 문제점들이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매 번 치러지는 시험의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을 때인데, 이럴 경우 시험의 공신력이 떨어질 수 있다. 국어기본법 제14조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실시’ 항목에 의하면 매년 1회 이상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시행하게 되어 있다. 이럴 경우 매년 시행되는 시험의 일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지난해 시험과 올해 시험의 난이도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인증 시험으로서의 타당성과 공신력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런 예는 지난 제15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여 수험자들과 언론의 거센 비난으로, 사상 최초로 추가시험을 실시하여 15%를 무조건 합격시키는 최소합격률 보장 제도라는 무리한 방식을 시행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선발을 주목적으로 하는 검사는 결과에 대한 해석이 가장 중요하며, 다른 유형이나 다른 시기의 검사로 인해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검사 문항의 내용, 신뢰도, 난이도의 수준과 범위가 정확하게 동일한 동형 검사(同型 檢査)나 평행 검사(平行 檢査)의 제작은 실제적으로 불가능하므로, 평가 결과에 대한 사후의 적절한 통계적 조작을 의미한다(남현우, 1992: 205; 김현철, 2001: 191).

참고 자료

김신영․구창현․임형․박정(1998),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보고 및 분석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E 98-5.
김현철(1999), 「99학년도 대입수능시험 선택과목 원점수와 선형 또는 비선형 표준점수의 비교 및 표준화 효과의 실증분석」, 교육학연구 37, 한국교육학회.
______(2001), 「2000학년도 대입수능시험 선택과목 점수에 대한 2 단계 선형동등화와 빈도추정 동등화의 결과 비교」, 교육학연구 39-2, 한국교육학회.
남현우(1992), 「검사동등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학연구 30-2, 한국교육학회.
민현식․최은규․김제열․김정은․이소영(2000), 한국어 교사자격 인증제도 시행을 위한 기초적 연구, 문화관광부.
민현식․최은규․박용예․이소영․김정은․석주연(2001), 한국어 교원 자격 인증 제도 시행 방안 개발, 한국어세계화재단.
민현식․최은규․석주연․김민애․이소영․김정은․홍은진(2002), 한국어 인증제 평가 문항 개발 및 모의 평가 연구, 한국어세계화재단.
민현식․최은규․홍은진․김민애․석주연․김인규․박재현(2003), 한국어 인증제 평가 문항 개발과 인증제 시행 결과 분석 연구, 한국어세계화재단.
민현식․최은규․지현숙․김민애․김인규․박재현(2004), 한국어 교사 인증제 분석 및 한국어 교육 능력 영역별 평가 연구, 한국어세계화재단.
박 정(2001a), 「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한 수행형 평가문항 분석방법」, 교육학연구 39, 한국교육학회, 215-232.
______(2001b), 다분문항반응이론모형, 서울: 교육과학사.
______(2002), 「문항반응이론과 선형방법에 의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선택과목 조정점수 비교」, 교육학연구 40, 한국교육학회.
성태제(2001), 문항반응이론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______(2002),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Anastasi, A.(1988), Psychological Testing, (6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문학개론]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평가 점수의 환산 체계 연구, 기존 원점수 방식의 문제점,점수 환산 체계의 대안 검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