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공간 개념과 <장미의 이름>에서 기표와 기의의 결합관계의 유사성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4.10.02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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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공간개념"과 이 "장미의 이름에서 나타나는 기표와 기의의 결합관계"를 비교분석 하는 레포트 입니다. A+ 받았습니다. 단순 감상문하고는 다릅니다. 책 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적으니 독후감을 찾으신다면 다른 자료를 받아주세요.
중간에 미대생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습니다. 만일 참고용이 아닌 복사용으로 쓰신다면 본인의 상황과 학과에 맞춰서 바꿔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포스트모더니즘의 공간개념
2.2. <장미의 이름>에서 기표와 기의의 결합관계
2.3. 둘의 비교와 유사성
3.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6가지 주제 중 5번 주제인 “탈근대(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공간 개념과 <장미의 이름>에서 기표와 기의의 결합관계를 서로 비교하여 유사성을 찾아서 서술할 것.”을 선택한 것은 미대생으로서 평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공간을 다룬 작품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물론 문학에서의 공간과 미술에서의 공간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연관 지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이 주제에 대한 강의가 제출일 이후에 열리기 때문에 강의에 대한 내용은 <김길웅(저):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아카넷 출판사, 2011년>에서 많이 참고했다.
2. 본론
2.1. 포스트모더니즘의 공간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라틴어 접두사 '포스트(post)'와 근대를 의미하는 'modern'의 결합어인데, 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에는 ‘모더니즘 이후’, ‘모더니즘에 반대되는’, ‘모더니즘을 넘은’이라는 3가지 의미가 담겨있다. ‘탈근대’라고도 한다.
<중 략>
2.3. 둘의 비교와 유사성
<장미의 이름>에서의 기표와 기의의 결합은 이 소설 자체다. 겉으로 드러나는 사건들에 작가의 의도가 담긴 수많은 기의들이 합쳐져서 이 소설이 탄생한 것이다. 내용만 보면 ‘장미의 이름’이라는 제목에서 장미는 아드소의 ‘이름조차 모르는 첫사랑 여자’ 혹은 ‘그 여자와 있었던 육체적 결합’을 뜻한다. 하지만 그렇게만 해석하기에 작품 내용과 좀 먼 느낌이 든다. 제목이 반드시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드소의 그 여자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고자 했다면 내용 전개가 달랐을 것이다. 장미의 이름에서 장미의 다른 의미는 ‘진리’다. 이 소설에는 중세 철학의 기본이 되는 ‘보편 논쟁’이 나온다.
참고 자료
김길웅(저): <문화로 읽는 서양문학 이야기>, 아카넷 출판사, 2011년
움베르토 에코 저, <장미의 이름 상,하>, 이윤기(전)소설가) 역, 열린책들, 2009년
강유원(저): <장미의 이름 읽기>, 미토 출판사,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