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을 품은 여성, 김금원의 ‘호동서락기’에 대하여

최초 등록일
2014.09.30
최종 저작일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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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한국여성사를 들으면서 조선시대 여성의 저작을 살피고 역사적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서술하는 과제를 하게 되었다. 여성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는 수업이었기때문에 한 학기동안 안에 가능한 양이었다. 남성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는 수업이었으면 어림도 없었을 거다. 한국에서 역사시대 이후로 여성들이 점차 정사에서 배제되기 시작했고 신화나 보조적인 기록들에서 여성사를 추론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단원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단원은 조선 후기에 여성들의 활발한 저자활동에 관한 것이었다. 여성들의 저자활동은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많았다. 이렇게 많은 양의 작품이 있는데 사람들이 많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기도 했다. 나는 이 많은 작품 중에서 김금원의 호동서락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851년에 김금원은 남장을 하고 금강산 일대를 여행한 기행문 호동서락기를 펴내게 된다. 그녀나이 14살에 직접 남장을 하고 홀로 여행을 떠난 것이다. 나의 14살은 어땠는가. 겨우 초등학교 6학년 나이이다. 나는 선생님, 친구들과 수학여행을 가고 부모님의 보호아래 같이 여행을 다닐 때 김금원은 혼자 남장을 하고 금강산으로 떠났다. 다른 걸 다 떠나서 나는 이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160년 전 그녀의 용기와 행동력에 박수를 보낸다. 어린 나이에 남장을 하고 여행을 떠난 마치 소설 속 이야기 같은 삶을 살았던 김금원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모든 계곡물 돌아 흐르고 깊고 넓어 끝없이 아득하구나. 이제 알았네 하늘과 땅이 아무리 커도, 이내 한 가슴에 담을 수 있음을! ’ 호동서락기의 한 대목이다. 금강산을 여해하면서 그녀는 무언가를 깨달았던 것일까. 나는 이 대목을 읽고 김금원이 바로 마음에 들었다.
김금원이 책을 펴내고 여행을 떠났던 19세기 조선 후기는 어떤 시대였는가. 한 마디로 여성에게 가장 힘들었던 시대였다. 조선 전체적으로 성리학은 국가의 기본이념이자 원리였다. 본래 성리학의 근원인 원시유학은 공자의 정치적인이야기로 남녀차별적인 성격은 없었었다.

참고 자료

오래된 꿈, 홍경의, 보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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