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에서 보도된 사회복지조사방법을 이용한 기사를 선정하여 그 기사와 관련된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사회문제와 관련된 주제, 가설, 조사방법, 결과를 정리해 봅니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 기사와 관련된 사회문제 및 이와 관련된 주제
2. 사회문제와 관련된 가설 설정
3. 조사방법
4. 조사결과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서는 소득수준 및 교육수준 등과 같은 사회적 요인을 고려한 통합적 관점에서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양승조·김희정·민병주 의원과 '아이 키우기 좋은 대한민국 만들기'가 공동 주최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구고령화에 따른 경제사회적 불평등 해소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배재대학교 사회학과 이미숙 교수는 노년기 건강에 대한 정책적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미숙 교수는 ‘고령화 사회와 노년기 건강불평등’이란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에선 건강을 생물학적 기능의 문제로만 인식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며 “국민건강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사회적 요인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건강을 생물학적 기능의 문제로만 인식해 의료적 차원에서만 접근하는 관점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며 “노년기 건강문제를 포함해 국민건강에 대한 보건복지정책 수립에서 사회적 요인, 특히 계층효과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가 만 65세 이상 4,1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고령화연구패널 제1차 기본조사’에 따르면, 2009년을 기준으로 우울증을 2주 이상 앓았던 노인은 전체 노인인구의 15.2%로 나타났고 ,이 가운데 정신과 진단을 받은 비율은 2.9%였다. 또 37%의 노인은 한 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었다. 이 교수는 이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수준 및 소득수준과 같은 사회적 불평등 요인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과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정신건강수준, 기능적 건강수준, 의료적 건강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결과적으로 교육과 소득수준이 노인인구의 건강수준의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득수준에 따른, 교육수준에 따른 건강수준의 차이를 고려한 통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발표 후 토론자들은 인구고령화에 따른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선 정부가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원책을 펼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참고 자료

홍두승, “사회복지조사론”, 다산출판사, 2000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박은미, “노인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건강불평등에 관한 연구”, 한서대, 2013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최근 언론에서 보도된 사회복지조사방법을 이용한 기사를 선정하여 그 기사와 관련된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사회문제와 관련된 주제, 가설, 조사방법, 결과를 정리해 봅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