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중심주의 사관과 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14.09.25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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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구중심주의 개념과 오리엔탈리즘
1. 서구중심주의 개념
2.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3. 서구중심주의 사관을 가졌던 역사가들의 주장
II. 서구중심주의 문제점과 비판
1. 에드워드 사이드의 비판
2. 서구중심주의로 서술된 세계사
1) 그리스 문화의 이상화
2) 세계지도
3) 대항해시대
3. 우리나라 세계사 교과서 현황
III. 서구중심주의 극복 및 대안
1. 저자소개와 리오리엔트
2. 책의 내용
3. 책의 의의
본문내용
I. 서구중심주의 개념과 오리엔탈리즘
1.서구중심주의 개념
1) 유럽의 이념적 개념
- 15~16C 이후 이념적 개념 형성
- 18세기 계몽사상,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 등이 기초
- 유럽은 합리성, 근대성, 진보를 상징하는 문화적 단위, 비유럽과 대립
→ 유럽은 근대의 산물
2) 서구중심주의의 개념
- 유럽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
- 유럽의 독특성과 우월성
- 산업화, 자본주의, 근대국가의 발전으로 인한 정치적·군사적 우위가 현실적으로도 실증된 것처럼 보임
→서구중심주의는 근대의 산물
2.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 오리엔탈리즘의 개념
- 유럽의 문화와 예술의 '동양학' 또는 '동양 취미'
-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adie Said)의 <오리엔탈리즘> →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억압하기 위한 서양의 제도 및 스타일'
2) 왜 오리엔탈리즘을 서구중심주의로 설명하는가?
- ‘오리엔트’는 유럽과 비유럽 지역을 분리시키기 위해 형성된 허상 → '동양은 동양화되었다(orientalized)’
- 서양은 동양을 분리해 정체성을 확립 → 사실 유럽은 지리적으로 보면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에 있는 거대한 반도에 불과
3. 서구중심주의 사관을 가졌던 역사가들의 주장
1) 헤겔 → 역사는 자유 이념의 발현
- 세계사란 ‘자유의 이념’이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과정
- 역사의 발전단계를 셋으로 구분 → 동양은 가장 낮은 단계
2) 마르크스 → 자본주의를 통한 세계사 분석
- 아시아는 자본주의가 발전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 → 식민지화 과정을 통해 진보적 혜택을 전파
3) 막스 베버 - 합리성
- 진보성은 유럽만 가지고, 이것은 “유럽의 합리성”에 뿌리 → 비유럽 세계의 후진성을 정당화. 서구 중심주의적 원리에 깔려있는 가장 기본적인 입장
4) 20세기 서구 중심주의적 역사가들 - 에릭 존스 , 데이비드 랜디스 → 온전히 모든 시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세계사적 차원의 논거들을 제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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