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적교육이용수업체제
- 최초 등록일
- 2014.09.20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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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수·학습에서 교육공학 활용의 중요성
2. e-러닝, u-러닝 환경과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3. 미래 교육체제 및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가져올 변화
4. 산업사회와 지식 정보사회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비교
5. 교육공학 활용과 교사의 역할 변화
6. 교수·학습방법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한 변화
7. 공학적 교육 이용 수업체제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 교수·학습에서 교육공학 활용의 중요성
인간의 학습환경이 정보사회로 발전됨에 따라서 사회에서의 교육적 요구도 달라지고 있다. 특히 컴퓨터와 정보통신 매체를 기반으로 한 첨단 정보 통신환경이 구축되면서 정보사회는 지구 공간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사회의 대변혁에 따른 학습환경의 변화는 인간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 주었고, 일부 학자들은 학교 교육이나 평생교육에서 교육 공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1)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들에게 주의력을 획득시켜 줌
-산출물 제작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학습 몰입 촉진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및 통제력 증진
-학습진전 상황에 대한 종합학습관리체제와 피드백 제공
2) 학습환경 개선
-학습자와 학습정보 자원 및 학습도구를 연결시켜 줌
-전통적인 책과 컴퓨터의 개념이 통합된 전자교과서
-학습자들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나 해결방안을 표상화 할 수 있도록 지원
-개개인의 지적 능력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제공
-협동학습 및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의 활성화 환경제공
3)교사의 교수력 증진
-교사의 교재연구나 성적관리 업무 지원
-보다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효과적 학습자료의 제작 지원
-문제해결능력과 고급 사고기능의 교수력 지원
▪ e-러닝, u-러닝 환경과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최근에 ICT 기반의 정보화 확산과 동시에 기존의 교수·학습체제에 e-러닝과 u-러닝의 활용이 확산됨에 따라 기존의 면대면 중심 교실 수업체제의 대혁신이 예고되고 있다. ICT 활용 e-러닝 교수학습체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교수자들은 교수활동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하여 가르칠 수 있고, 학습자들은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찾아 가면서 재구성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