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9.13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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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통 시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Ⅰ-1 전통적 여성의 역사를 바라보며
Ⅰ-2 봉건종법제도하의 전통 시대 중국여성
Ⅰ-3 외국자본주의와 제국주의 침입임 전통시대 여성에게 미친 영향
Ⅰ-4 전통시대 중국 여성운동의 배태와 준비
Ⅱ. 현대 시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Ⅱ-1 새로운 사조의 탄생시기
Ⅱ-2 교육에서의 여성해방과 문제점
Ⅱ-3 직업에서의 여성해방과 그 고통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통 여성의 사회적 지위
Ⅰ-1 전통적 여성의 역사를 바라보며
여성이 무력하고 의지가 약하며 남성의 노리개 노릇밖에 할 수 없었던 것은 모두 남존여비 사상 때문이었다. 오랜 세월 동안 훈육되어 당연시됐기 때문에 남존여비의 관념은 여성의 모든 행동을 지배했다. 여성의 기준에서 유순함과 정숙함이 있을 뿐 다른 어떤 기준도 없었다. 그래서 이런 원칙을 어긴 여성은 곧바로 악랄하고 음탕한 존재가 되었다. 남존 여비의 관념은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종법사회의 산물이다. 종법사회는 씨족제 사회였기 때문에 이러한 관념이 형성될 수 있었다.
Ⅰ-2 봉건종법제도하의 중국여성
중국은 오랫동안 봉건사회 체계를 유지했다. 봉건 지주계급은 노예사회로부터 이어져온 종법제도를 이용해왔을 뿐만 아니라 이를 더욱 강화시켰다. 군권신수설과 삼강오강의 윤리 도덕 관념은 봉건사회의 통치사상으로서 봉건 계급제도의 도덕 규범을 유지 옹호하는데 이용되었다. 봉건종법제도는 남성중심의 제도로 여성은 생산수단을 소요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반드시 남자에게 의존해야 했다. 이로 인해 정치 법률, 문화교육, 사회지위, 윤리도덕, 혼인, 가정 및 풍속습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남존여비사상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중 략>
설립 대의를 밝혔는데 이 중에도 초등소학은 남녀가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대목이었다. 1915년에는 고등소학에서 남녀가 함께 공부할 때는 반드시 학급을 따로 편성해야 한다고 다시 규정하였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5.4 이전에 정해진 소학교의 남녀 공학 규정은 그저 교육 행정상 편리를 위한 것이었다. 작은 지방에서의 여자 소학교를 설립할 수 없기에 때문에 여학생이 남학교에 들어가 학급을 따로 편성하는 것으로 결코 남녀를 함께 교육시키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 사회적으로도 이러한 방법은 옳지 않다고 규정만으로 존재했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개발원, “중국여성운동사“ 1987
구성희, “한 권으로 읽은 중국 여성사“
김미란, “현대 중국여성의 삶을 찾아서”,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