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의 역사와 이론 발표
- 최초 등록일
- 2014.09.10
- 최종 저작일
- 2014.04
- 2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음악치료의 역사
2. 음악의 힘과 그 기능들
3. 음악치료의 이론
본문내용
♪ 뉴욕시의 전국치료협회 (에바 베셀리우스)
♪콜롬비아대학교의 ‘음악적 치료’코스
(마가렛 엔덜톤)
♪병원음악전국협회(이사 마우드 일센)
♪음악치료 전국재단(헤릿 에이어 세이모)
<중 략>
시어즈 (경험적 접근)
(1) 구조속에서의 경험(Music):
-음악은 시간에 입각한 행동(time-ordered behavior)을 요구한다.
-음악은 능력에 따른 행동(ability-ordered behavior)을 요구한다.
-음악은 정서적인 행동(affectively ordered behavior)을 불러 일으킨다.
-음악은 감각과 관련된 행동(sensory-elaborated behavior)을 이끌어낸다.
(2) 자신을 조직화하는 경험(Me):
-음악은 자기표현(self-expression)을 하도록 한다.
-음악은 장애인을 위한 보상적 행동을 제공한다.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상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자신의 자랑을 증대시키도록 한다.
(3) 다른사람과 관련된 경험(You & Me):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자기표현의 방법을 제공한다.
-음악은 그룹에서 개인적 반응의 선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자신과 다른사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언어와 비언어 사회교류와 의사소통을 강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