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이단에 대한 성경적, 교회사적 고찰(정경, 신론, 인간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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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경적 고찰

2. 교회사적 고찰
1) 정경과 관련된 이단들 : 마르시온니즘과 몬타니즘
2) 신론과 관련된 이단 사상들
(1) 반삼위일체론
(2) 반창조론
(3) 반섭리론
3) 인간론과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4) 기독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5) 성령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들
6) 구원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7) 교회론에 관련된 이단적 사상들
8) 종말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들

본문내용

우리는 여기에서 신약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그러나 더 멀리 구약시대에도 숱한 사이비 이단들이 많았다. 그렇기에 거짓 예언자들과 점술가들과 그리고 사신들, 즉 구약의 핵심적 사상은 야웨 하나님을 숭배하고 거짓 신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사이비 이단의 문제는 구약성경에서도 중심되는 사상이다.
신약성서에 나타난 이단들을 살펴보면,
사도 바울은 고린도 전서 15장의 ‘복음선포’ 내용(Kerygma)을 고린도 교회의 이단(육체적 부활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론으로 제시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고전 15:12)에 나타난 이단에 대하여 대응하고 있다. 바울은 또한 복음을 유대교화 시키는 이단, 곧 ‘다른 복음’(갈 1:6-8)을 쫓는 자들의 도전에 대한 응답으로 “복음의 대선언”(the Manifesto of the Gospel)이라고 알려진 갈라디아서를 썼다.
골로새서는 거짓 교사들의 이단사설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시며,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나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다. 골로새서는 ‘철학’, ‘사람의 유전’ 및 ‘초등학문’(골 2:8)을 쫓음으로써 복음으로부터 빗나간 사람들을 향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9)라고 반론했다.
디모데 전서 또한 거짓교사들의 주장에 대하여 사도적 전통을 변호하려했다(1:7, 4:1-5, 6:3-10, 20-21). 당시 거짓교사들은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하여(1:4), 결혼을 금하고 금식을 장려하는(4:1) 영지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헛된 말에 빠져(1:6), 자신들이 무엇을 가르치는 지도 이해하지 못했고(1:7), 양심을 거역하며(1:19-20),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았다(4:1).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등 믿음의 정도(正道)에서 벗어났다(6:20). 이에 대하여 바울은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1:18-19)고 경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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