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합성설
2) 고체설
3) 이중 구조설
4) 그밖의 학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청산별곡>은 고려가요 중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이고 고려가요 중 가장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의 하나로 알려진 작품이다. 그런데 <청산별곡>은 『악장가사』와 『악학편고』에 <청산별곡>이라는 제목아래 8단락이 실려 있고 『시용향악보』에는 첫째 연만이 악보와 함께 실려 있는 것 이외에는 다른 자료가 없다. 그런 이유로 대개의 연구가 억측과 비약의 수준을 넘어서기 힘들었고 학자마다 상이한 견해를 표명해 왔다. 따라서 이런 까닭으로 <청산별곡>을 해독하는 데에는 작품자체만을 가지고 객관적인 구조적 분석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이제까지 청사별곡의 구조에 관한 제 학설을 살펴보고 그것들의 근거와 타당성, 문제점을 비교분석하고 가장 객관적이고 타당한 학설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이 <청산별곡> 해독의 난해함을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2. 본론
<청산별곡>의 구조 분석에 관한 이제까지의 논의들은 크게 합성설, 교체설, 1연~6연을 하나의 완성된 하나의 노래로 보고 7연~8연을 또 하나의 노래로 보는 설(이중 구조설)의 세 가지 논의로 정리할 수 있다. 이제 각 논의들을 연구자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 논의들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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