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1 프로젝트 전화번호입력 (2013년도 1학기)
- 최초 등록일
- 2014.07.0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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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소자특성 및 회로설계
3 Simulation(Logic Works 5)
4 완성제품 및 고찰
5 소자별 Data Sheet
본문내용
(1) 전원 switch는 on/off switch로 on이면 전원이 공급되고 off이면 전원이 끊어진다. 전원이 ON 되면 7-segment LED A는 “0”이 표시되지만 B와 C에는 아무 불도 켜지지 않는다.
(2) “Coin”은 push button으로 한번 누를 때마다 A는 1씩 증가한다. “3”이 A에 표시되면 LED1 에 불이 들어오고 “Phone Number” block의 7-segment LED B에 “0”이 켜진다. 이때 “Coin” button을 눌러도 A 및 LED1에는 아무 변화가 없어야 한다.
(3) “Input”과 “Enter”는 push button이다. 본인 학번 뒷자리 4자리가 전화번호로, 예를들어 “07”인 경우 첫 자리 “0”은 input이 필요 없으므로 “Enter”를 누르면 첫 자리가 입력된 것이다. 두 번째 숫자는 “Input”을 일곱번 누르면 B에 “7”이 표시되고(이때 B에는 한번 누를 때 마 다 숫자가 0 12 7로 나타나야 한다) “Enter”를 누르면 마지막 숫자가 입력된 것이다. 입력한 두자리가 자신의 번호와 일치하면 LED2에 불이 들어오고 만약 틀리면 LED3에 불이 들어오게 된다. 이 과정에서 C에는 불이 들어와 있으면 안된다.
<중 략>
결과적으로 완성하지 못했다. 가장 큰 원인은 시간이다. 회로에 대한 조건을 완벽하게 대응 하는 논리를 설계하는데 시행착오를 너무 오래 겪었고, 처음 해보는 납땜질과 촉박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처음엔 플립플롭을 이용한 카운터로 해보려고 했지만 말도 안되는 시작이었고, 74_190을 알게 된 후 에도 버튼이 일원화가 되는 바람에 진행에 상당히 차질을 겪었다. 쿼드 D 플립플롭에 대한 이해도 갈피를 못 잡는데 한 몫을 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스스로 기본적인 논리회로를 설계할 수 있을 것 같을 자신감과 충분한 교육이 되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