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에서의 창의적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4.07.07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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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과에서의 창의적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로 성실하게 작성되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창의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창의적 기법들을 통해 창의성 교육에 색다르게 접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Ⅱ. 본론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인물 및 미술교과에 적용한 사례
1) 레이 크록
2) 이제석
3) 조앤. k. 롤링
4) 가우디
Ⅲ. 결론
1. 우리나라 교육의 적용 및 개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도 역시 양적 및 질적인 변화들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점점 더 다양한 사고와 창의성을 가진 인물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여러 가지 논의와 교육방법 등이 다뤄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창의성 교육을 강화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며 창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 또는 ‘창의력’이라는 단어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에서나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창의성 교육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차이로 교육자들 간에 공통적인 이해가 부족한 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현재 학교 교육이 창의적인 인물들을 육성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창의성에 대한 이해 부족 영역 중 하나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에 관한 것, 즉 ‘창의성의 정체’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창의는 ‘creative’이다. 이는 다분히 창조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중 략>
물론 지금 현 교육에서도 야외 수업을 실시하고는 있지만 그것이 사생대회 개념의 1년에 한 번 있는 행사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무의미하다. 매 수업을 교실 밖에서 해야 한다. 직선적이고 뚜렷한 것들 천지인 인공조형물들 속에 있는 것보다는 자연은 모든 대상들이 다른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자연에 있어도 학생들 각자가 느낄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 하다. 매 야외수업 후 본인이 느낀 바를 작품에 형상화하여 나타내게 하면 표현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본 자연의 모습 그대로를 표현하기 보단 나름대로의 의미부여와 변형, 혹은 구체화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새로운 가공물들만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기 보다는 가우디처럼 폐기되거나 파괴되기 직전의 재료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창조를 하게 하여 재료들이 얼마든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고 쉽게 버려지는 것들이 자신을 거쳐서 새로운 창조물이 된 다는 것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황계자, 창의적 개념의 교육적 의미 탐색, 2010
김용섭, 생각의 씨앗, 생각의 나무, 2010
레이 크록, 네이버 캐스트, 2009.4.15
조앤 k 롤링, 네이버 캐스트, 2011.7.29
안토니오 가우디, 네이버 캐스트, 2009.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