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과 민속방법론 중심 분석-현대사회학이론
- 최초 등록일
- 2014.07.0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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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 현상학
II.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III. 민속방법론의 현대사회학이론적 의의
2.민속방법론요약
I. 민속방법론
II. 슈츠와 생활세계
III. 일상생활의 사회학
3. 부록
본문내용
*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문제의식을 더 발전시킴.
* 행위자들의 주관적 상태의 이해.
1. 초기 현상학과 Edmund Husserl:1859-1938(현상학의 아버지)
1) 사회실재는 항상 인간 정신의 과정을 통하여 매개된다.
2) 자연적 관점이 현상학적 발견의 장애물이다.(사람들이 자신들의
사회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추적해야 한다)
3) 과학에 대한 비판.
4) 훗설의 근본적 해결책:
* 의식의 추상적 과정의 연구.(radical abstraction)
* pure mind의 발견. 판단중지.
* 이것은 막스 베버적 의미의 이해의 방법이 아니다.
그리고 공감적 내성도 아니다.
5) 현상학에 대한 훗설의 공헌.
*실패로 끝남.
*생활세계로부터 추상된 의식에 관한 추상적 이론.
<중 략>
르페브르는 1901년 피레네 지방의 아제모라는 마을에서 카톨릭 교도인 어머니와 프리메이슨교도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13세의 나이에 빠리의 명문고인 루이 르 그랑에 유학을 하게된 르페브르는 자신의 낭만적 기질에 어울리는 음악을 배우고, 니이체와 스피노자,쇼펜하우어 같은 거장 철학자들을 읽게된다. 고등학교 졸업반에서 앙리는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진학을 포기하고,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액상-프로방스 지방에 정착해서, 예수교단의 지지를 받는 유명한 기독교 철학자 모리스 블롱델로부터 철학을 배우면서 성 어거스틴의 철학을 포함한 카톨릭 철학들을 상당한 수준으로 배우게 된다. 그리고 이 학업기간 동안에 그는 평생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받는 친구집단을 만나 격동기인 1920년대를 함께 보낸다.
20살에 르페브르는 빠리로 다시 돌아온다. 이 때에 쏘르본느 대학에서는 레옹 브륑스빅의 철학과 벨그송의 철학이 가르쳐지고 있었고, 철학에 더 큰 기대를 했던 상당히 많은 학생들은 이러한 전통적 철학적 가르침에 커다란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 젊은 철학자가 보기에,레옹 브륑스빅(Léon Brunschvicg)의 가르침은 그 당시의 전후의 모든 가치관과 이념이 붕괴된 상황에서 적실성을 잃은 철학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