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생활과표현(대중가요)
- 최초 등록일
- 2003.06.1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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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스로 정리한 만점자료. 의견 풍부
목차
(1)변천사와 장르
①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사
②연혁
③발전사
④장르
(2)문제점
①립싱크
②언더 그라운드의 비활성화
③표절
④아무것도 모르는 가수들
(3)대중음악의 미래
본문내용
(1)변천사와 장르
①한국 대중가요의 변천사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 에 가치를 두는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오락성,통속성,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민요 오는 구분된다.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이 들어오자(1885),서양의 노래 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하였다.1910년 학부에서 <보통교육창가집> 을 발간하였는데, 거의가 1872년 일본에서 발간된 <소학창가집>의 곡들을 전재한 것들이었다. 이 시절 창가는 서양음악을 지칭하는 것이 통례로 인식되었다.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퇘색되면서 도시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특징이 생겼다.그리고 노래의 발성,창법,리듬,음계,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꾸밈음)의 구사법이 변화무쌍하게 변 천해도 그 나름대로 하나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②연혁
한국에서는 1885년 미국의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종교사업과 교육사업(배재학당·이화학당 등)을 시작하면서 찬송가의 보급과 더불어 ‘창가’라는 신식 노래가 등장하였다. 창가의 어원은 운문형태의 문학에서 비롯되었다. 일반적으로 ‘노래부르기’를 말하는데, 초창기는 시형이 다분히 일본의 것을 모방한 듯한 5·7 또는 7·5조 등의 음절을 기본으로 하는 신시조의 유행시대였다. 한문문화권(중국·일본·한국)에서 통속적인 유행가를 대중가요라고 지칭하는 것은 한국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