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경쟁] 기업전략 - 시스템 경쟁
- 최초 등록일
- 2014.06.24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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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시스템 경쟁
1. 개요
2. 시스템 호환성
3. 시스템 경쟁
4. 시장 지배력의 활용
5. 모듈화 생산
1) 모듈화의 이점
2) 모듈화의 필요조건
(1) 모듈 간 상호 작용 규칙
(2) 모듈 내부 동작 원리의 정의
본문내용
기술 발전은 개별 디지털 기기들을 통합할 수 있는 기술적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이러한 결과로 현재 사용하는 많은 디지털 기기는 과거 20세기 초에 만들어진 제품에 비해서 매우 복잡하게 변화되었다. 특히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이나 마케팅, 유통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제품 측면에서도 기능과 디자인 등이 강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오늘날 구매자들이 사용하는 제품은 한두 가지 기능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의 제품들인 경우가 일반적이며 기업은 이러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많은 전략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직접 생산을 할 것인지 아니면 외주 제작을 할 것인지 일부를 외주로 하고 일부는 내부적으로 생산할 것인지 등에 대한 선택을 하게 된다.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주원인은 바로 오늘날 많은 제품들이 단독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여러 제품들이 한데 모여 기능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쉬운 예로 오디오를 들 수 있다. 흔히 오디오는 음악을 듣기 위한 제품이지만 스피커, 앰프, CD 플레이어,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 등의 여러 가지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부품들이 모두 구성되어야 오디오 시스템이 완성되며 음악 감상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컴퓨터 제품도 이러한 시스템 방식의 제품이다.
<중 략>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 역시 마찬가지다. 어떤 기업이 컴퓨터 부품을 조합하여 조립 컴퓨터를 만든다면 이 기업은 각 부품들이 컴퓨터 시스템의 규격에 맞는 인터페이스만을 갖추고 있다면 각 부품들 내부에 적용된 기술이나 작동원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없다. 즉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규칙을 지켜 모듈간의 원활한 정보의 전송과 친환이 가능하다면 모듈 내부의 동작 원리는 중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를 생각해보자. 많은 기업들이 하드디스크를 만든다. 시게이트, 웨스턴디지털, 삼성, 맥스터 등의 다양한 하드디스크 업체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규격을 맞추어 시장에 출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