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70년대의 현대시
- 최초 등록일
- 2003.06.17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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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70년대 현대시전반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 70년대 전반
□ 70년대의 한국시
● 70년대 문학의 위상
○ 거시적
○ 미시적
○ 특 성
● 일반적 경향
○ 60년대의 시가 어떻게 발전되어 나아가 변증법적으로 종합∙지양되는가?
○ 한용운 ⇨ 윤동주 ⇨ 이육사 ⇨ 김수영 ⇨ 신동엽
○ 김수영류(참여시)
○ 김춘추류
● 민중적 감수성
○ 60년대말 산업화 사회, 경제적 모순과 부조리
○ 김지하
● 도시적 감수성
○ 민중 이데올로기에 지나치게 지배
○ 김태준
● 전통적 감수성
○ 내용, 형식, 의식과 기법이 보수적인 경향
- 대상이나 현실을 소박하게 노래, 산업사회의 현실을 떠나 다른 곳에서 구원을 얻으려는 심정
□ 근대화와 70년대 시
● 갈래
○ 1. 물질적 근대화가 빛어낸 부정적 현상을 비판적 시각으로 접근한 시
○ 2.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린시
○ 3. 직접적 반응을 유보한채 현실인식과 감정의 내면화에 힘쓴시
○ 4. 심정적 차원에서 전통적인 것 혹은 전근대적인 것에의 회귀성을 드러낸 시
○ 5. 사회∙시대∙현실 등에 오불관언하면서 시는 어디까지나 <초월의 양식 임을 입증한 시
□ 시정신과 일상성의 회복
● 민중시와 민중적 상상력
○ 현실참여 문제
○ 참여파로 지칭되는 시인들의 민중지향적 시적작업
- 한계
○ 김지하의 『오적』
○ 조태일의 『국토』
○ 신경림의 『농무』
○ 고은의
○ 최하림과 이성부
본문내용
70년대 전반
70년대의 한국시
70년대 문학의 위상
거시적 : 해방이후 문학에 포함, 분단적 상황과 그에 대한 문학적 대응
미시적 : 60년대 우리 문학을 배경으로 거느림
특 성 : 시대의 정치적 상황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첨예한 문학정신의 대립노정
민족 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민중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문학의 대중화 현상, 빈부격차와 강등이 문학적 관심사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활동이 문학론의 방향주도
70년대 산업사회의 형태 : 시형식의 개방 모색, 시어와 일상의 동일시, 산문화 경향
일반적 경향
60년대의 시가 어떻게 발전되어 나아가 변증법적으로 종합 지양되는가?
한용운 윤동주 이육사 김수영 신동엽
김수영류(참여시)
신경림, 신동엽 : 모더니즘 요소 배제, 농촌현실 소외감,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 (고은, 조태일)
비판 : 시가 소재중심적, 구체적인 표현방법 비시적 경향
김춘추류 : 대상으로부터 해방(무의미)
대상에 구속되는 한 의미의 일정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음.(3페이지 참조)
꽃이라는 <언어>는 꽃이라는 <대상>을 지시할 때 의미가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