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음악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4.06.19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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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배의 어원과 정의
2. 찬양의 본질적 의미
3. 경배와 찬양의 문제점
1) 교회와 예배
2) 전도와 선교에 있어서의 문제
4.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의 문제
5. 예배음악이 해야 하는 역할
1) 복음 선포로서의 역할(케리그마)
2) 전도와 선교로서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교회에서는 주일오후예배를 찬양예배라는 형식으로 드리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 되었고, 현 소속된 교회 또한 그렇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할 수만 있다면 밴드(band)를 구성하여 더욱 음악적으로 역동적인 찬양예배를 드리려고 한다. 재정적인 지원이 가능한 교회에서는 잘 훈련된 전공자들로 구성된 팝 오케스트라적인 찬양단을 구성하여 정말 수준 있고 아름다운 연주로 예배당을 가득 메우곤 한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다소 무리가 되더라도 음향시설이나 공간적인 부분에도 음향학적인 전문 지식에 근거한 시설을 갖추어 듣는 이로 하여금 더욱 풍성한 감동을 주려하고 있다. 나는 6년 동안 작곡을 공부하고, 그 후 1 0년간을 음악 프로듀서로서 현장에서 일 해 왔다. 그러므로 녹음과 연주, 공연 등의 일을 많이 경험하였다. 나는 음향 시설이나 장비 등에 따라 음악의 질감이 얼마나 많이 달라지며, 듣는 사람의 감동이 달라지는가를 잘 알고 있다. 또 누가 어떤 악기로, 어떤 화성과 리듬으로 연주하느냐에 따라서 그 곡의 평가가 달라지는 것을 보았다. 실재로 이러한 차이는 아주 크지만 막상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일반인들은 크게 실감하지 못한다. 그래서 나는 할 수만 있다면 교회에서도 좋은 시설과 장비, 악기, 훈련된 연주인이 함께 찬양 하는 것이 아주 많이 효과적이라고 분명히 말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을 갖추어 찬양예배를 드리는 교회라고 해서 모두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가? 안타까우나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실재로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첫째로는 연주자들의 자질문제가 논란이 된다. 좋은 연주를 위해서 전문연주자들을 세우기 원하는 교회는 적정선의 사례비를 지급하여 전공자들을 세우게 되는데, 문제는 연주자의 영성보다 연주 실력 위주로 찬양단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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