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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 - 데카르트, 합리론과 인식론, 방법서설, 합리론적 측면에서의 매트릭스의 해석

happpyca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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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6.19
최종 저작일
2014.06
1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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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II. “방법서설”
III. “성찰”
IV. 한계
V. 영화 속 데카르트의 흔적
VI. 나가며

본문내용

서양 근대 철학은 크게 ‘합리론’과 ‘경험론’이라는 두 흐름으로 나누어진다. 이 둘은 기본적으로 인식에 도달하는 근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경험론의 경우 인식이 후천적인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관찰과 실험을 통해 인식을 이룰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합리론의 경우 그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데, 선천적으로 타고난 이성을 바탕으로 논리와 추리를 통해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합리론의 대표적인 인물로 ‘데카르트’가 있다. 흔히들 데카르트를 ‘근대철학의 아버지’라고 하는데 이는 대게 데카르트를 기준으로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을 구분하기 때문이다. 데카르트의 유명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명제에서 보이듯 데카르트는 기존의 신 중심의 세계관을 깨버렸다. 더 자세한 내용은 뒤 부분에서 다루기로 한다.

<중 략>

데카르트에 의하면 그러한 신은 궁극적으로 진리의 연원이다. 왜냐하면 신은 기만적일 수가 없고 거짓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거짓, 모든 기만은 결국 불완전한 결핍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은 명석 판명한 관념의 근본적 근거가 된다. 진리의 명증성을 보증하여 주는 것이 신이다.
나는 의심하고 있는 만큼 불완전한 존재이다. 그 불완전한 존재에서 보다 완전한 존재자의 관념이 결과일 리가 없다. 그러나 나 가운데에는 무한히 완전한 존재자, 결국 신의 관념이 있다. 누구나 언제이건 무한히 완전한 존재자를 생각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은 유한한 것의 부정에 의해서 얻어진 관념은 아니다. 신의 무한성은 적극적, 현실적인 무한성이며, 신은 무한하고 게다가 완결적인 전체이다. 그러면 그런 적극적으로 무한한 신의 관념이 어디에서 왔느냐 하면, 그것은 역시 현실적으로 무한한 완전성을 지닌 존재, 결국 신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생각지 않을 수가 없다. 이렇게 하여 신의 존재가 증명된다.

참고 자료

진리를 찾기 위한 방법서설, 성찰, 데카르트 연구 – Descartes Rene / 최명관 옮김
방법서설 – Descartes Rene / 이현복 옮김
철학개론 – 철학교재연구회
세상의 모든 철학 – Solomon, Robert C
철학, 역사를 만나다 – 안광복
데카르트의 철학 – 안쏘니 케니 / 김성호 옮김
방법서설 성찰 외 – Descartes Rene / 김형효 옮김
데카르트의 철학과 사상 – 김문두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 슬라보예 지젝 외 17명의 철학자 / 윌리머 어윈 엮음 / 이운경 옮김
30분에 읽는 데카르트 – 케빈 오도넬 / 이영아 옮김
우리는 매트릭스 안에 살고 있나 – 글렌 예페스 / 이수영, 민병직 옮김
철학으로 매트릭스 읽기 - 이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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