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이해] 조직신학의 주제들 종교,계시,성경,신론,인간론,기독록,구원론,교회론,종말론
- 최초 등록일
- 2014.06.17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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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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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종교
2) 계시
3) 성경
2. 신론
3. 인간론
4. 기독론
5. 구원론(성령론)
6. 교회론
7. 종말론
본문내용
종교를 인간의 지, 정, 의, 도덕, 이성 등의 각각의 하나를 강조하며 정의한다.
뮬러 - 무한한 존재를 지각하는 것(이것이 인간의 덕성을 감화)
틸레 - 자기보다 우월한 존재를 존경하며, 믿고, 접촉을 갈망하는 것
타일러 - 영적 존재에 대한 숭배와 신뢰.
볼프 - 의지의 자유를 강조하며, 도덕종교를 말한다.
칸트 - 의지 곧 실천이성에 기초를 두고, 종교를 이성의 한계 안에 가둔다.
헤겔 - 종교의 자리가 지성 속에 있다고 본다.
칼 맑스, 현대 인문주의자들 - 종교는 인간의 발전에 방해. 인간은 스스로 가 구원해야 한다.
흄 - 종교가 없는 사람은 없다.
슐라이에르마허 - 종교를 절대의존 감정
하르낙 -도덕적인 개념
리츨 인간의지를 강조함으로서 기독교를 인격적 종교로 만듦
트뤌취 - 인격적 확신
불리커 - 신적인 힘, 혹은 초자연적인 힘,
반 더 리우 - 마나(힘),
오토 - 거룩한 존재
Whitehead - Relgion is force of belief cleanising the inward parts., p.15,(Religion in the Making, Cleveland: The World Publishing Co. 1969). Religion is what the individual does with his own solitariness, p. 16.(종교란 내적요소들을 정화하는 믿음의 힘이다. 종교는 개인이 자신 의 고독을 다루는 것이다.)
하비 콘 - 정의를 시도하지 않음,
스미스 - 종교 대신 신앙,
유진 니다, 베어드 - 최종적이거나 최상의 관심사,
J. H. 바빙크 - 종교적인 의식에 대한 관찰해 가는 한 반응,
틸리히 - 궁극적 관심
벌코프는 “종교는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가장 깊은 근원과 접촉하고, 인간의 사상을 지배하며,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고, 인간의 행동을 지도하는 것”으 로 말한다.
참고 자료
다니엘 L. 밀리오리 저, 기도교조직신학 개론,새물결플러스 2013
이신건 저, 조직신학 입문, 신앙과지성사 2014
김영선 저, 조직신학 이해, KMC 2014
마이클 호튼 저, 개혁주의 조직신학, 부흥과개혁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