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보는 이사야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4.06.1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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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향
Ⅱ. 본론
전통적 접근 방식
1. 존 오스왈트
2. 알렉 모티어
3. 허버트 울프
편집비평적 접근 방식
1. 로날드 클레멘츠
2. 롤프 렌토르프
주제적 접근 방식
1. 월터 카이저
2. 윌리암 덤브렐
정경적 접근 방식
1. 브레바드 차일즈
2. 폴 하우스
양식 비평
단일 저작설
정경적 종합: 유일신 사상과 이방인의 회심
고난의 종을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시는 하나님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서론
연구의 목적 선지서에서 예언적 요소들을 제거하면 선지서는 그 자체의 모습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만다. 선지서의 정경적 권위는 어디까지나 신적 예언의 통찰력으로 격하시켜 버린다면 선지서는 그 원래의 모습이 드러나기는커녕 기형으로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이사야서의 저자가 단일 저자임을 밝히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의 방향
널리 알려진 역사 비평의 이사야서 독법은 본문의 기원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론들을 발전시켜 왔다. 이사야서가 둘 혹은 세 개의 독자적인 문서들로부터 비롯됐다고 인식되었기 때문에 이사야서는 마치 둘 혹은 세 이사야로 읽혀진다. 심지어 이사야에 대한 편집 비평의 연구조차 이사야의 기원에 관심을 표하고 있다. 즉, 편집 비평학은 어떻게 둘 혹은 세 이사야가 하나의 이사야가 되었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1892년 버나드 둠의 주적이 등장하면서 이 모든 분위기는 변했다. 벨하우젠이 오경의 비평 작업들을 다룬 것처럼 둠은 다양한 이사야서의 저작권 이론을 취하여 그것들을 하나의 흥미로운 접근을 통합했다
<중 략>
한편으로는 저자가 사건들의 시간대 속에서 저술하였고 고레스의 경우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있었다면 나머지 그의 저술들을 비역사적이라고 할 만한 뚜렷한 이유는 존재 하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만약 구체적인 정보가 원래 있었으나 고레스에 대한 언급을 제외하고 모두 감추어졌다면 우리는 또다시 편집자들의 역할을 또다시 생각해야 한다. 그 편집자들은 예루살렘의 이사야가 전체 이사야서의 저자가 아님을 알고 있지만 우리가 그렇게 믿기를 원한다. 40-66장에는 예상되는 구체적인 설명들 벗이 8세기 정황에 대한 몇몇 암시들만 나타날 뿐이다. 그 당시 혼합 종교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합당한 제사의 회복에 대한 강조가 예상되지만 그 대신에 포로기 전 선지자들을 규정하는 형식주의에 대한 비난이 나타난다. 게다가 우상에 대한 공격적인 태도는 에스겔과 그의 계승저들보다 예레미야와 그의 계승자들이 더욱 비슷하다.
참고 자료
존 오스월트 저, 장세훈, 김홍련 역「이사야」,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폴R. 하우스 저, 장세훈 역, 구약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에드가콘래드 저, 장세훈 역,「이사야 읽기」, 기독교문서선교회
월트 카이저 저, 최종진 역, 「구약신학」(서울: 생명말씀사, 2005)
장세훈,「한권으로 읽는 이사야서」(서울: 이레서원, 2005)
최만수, 「이사야의 하나님 . 우리의 하나님」(서울: 그리심, 2005)
이경실, “선지서 연구” 대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김철수 “이사야서 전, 후반부의 단일저작설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 신학출판부,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