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서단토가 정의한 예술의 종말에 대한 논의

*현*
최초 등록일
2014.06.15
최종 저작일
2013.10
3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서단토의 예술의 종말에 대한 논의. 예술의 종말이 진정으로 도래한 시기일까?

목차

Ⅰ. 머리말

Ⅱ. 아서 단토의 ‘예술의 종말’
ⅰ. ‘예술의 종말‘의 시작.
ⅱ. 모던과 컨템퍼러리
ⅲ. 탈 역사의 시대
ⅳ. ‘예술의 종말’ 이 가지는 의의

Ⅲ. 종말에 대한 다양한 견해
ⅰ. 예술의 종식 - 헤겔
ⅱ. 비판적인 견해 - 폴 크라우더

Ⅳ. 예술의 종말의 오류 - 본 고의 시각
ⅰ. 탈 역사의 불가능
ⅱ. 아서단토의 ‘선언문’

Ⅴ. 본 고의 결론
ⅰ. 자본이라는 이름의 선언문
ⅱ. ‘권력주의 선언‘ 의 가능성

Ⅵ. 마치며

본문내용

루치안 프로이트의 세 가지 연구 Three Studies of Lucian Freud,
1969
프랜시스 베이컨 Francis Bacon 얼마 전 미술계를 다시 들썩이게 한 일이 있었다. 기사 제목도 요란하고 자극적으로 <뭉크 제친 베이컨> 과 같이 쓰여 졌다. 바로 영국 표현주의 화가인 프랜시스 베이컨의 작품 <루치안 프로이트의 세 가지 연구> 가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에 낙찰 된 것이다. 이 세 폭의 회화 작품의 수수료를 포함한 낙찰가는 1억 4,240만 달러, 우리 돈으로 1,528억 원에 이른다. 물론 기사 문구 말마따나 그 전까지만 해도 작년 소더비 경매에서 1억 1,990만 달러에 낙찰 된 뭉크의 <절규>가 그 기록을 세웠었다. 이 뿐만 아니다 앤디워홀의 ‘죽음과 재난’ 시리즈 작품 가운데 하나인 ‘실버 카 크래시’ (2중 재난)은 지난 13일 1억 5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1,120억 원에 팔려 자신의 작품 최고 가격을 갈아치웠다.
이처럼 미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이미 어떤 이들이 생각했던 예술이라는 아웃사이더 영역을 벗어나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예술계(정확히 말하면 미술시장)가 우리의 삶에 까지 대두되고 있는 마당에 ‘예술의 종말’ 이라는 테제를 내민다면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 생각될 지도 모른다. 아서 단토는 실재로 1984년과 그 이후의 몇 년 동안에 걸친 예술 활동상에서의 유례없는 다산성을 목도했던 사람들에게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힘들었을 것이라 말하며, 이렇게 말한다. 캘리포니아 미술대학이나 예일 대와 같은 미술학교를 갓 졸업한 화가들이 즉각적인 인정과 물질적 행복을 기대할 수도 있었던 당시의 점점 더 번창하고 있던 예술계를 놓고 볼 때, 나의 주장(=예술의 종말)은 요한계시록에 영감 받아 세상의 내재적인 종말로 진급하게 예측하는 것에 못지않게 당시 미술계의 현실과는 동떨어져도 한참 동떨어진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참고 자료

『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 신시아 프리랜드, 전 승보 옮김, 아트북스,2002
「권력과 손잡는 순간 미술은 타락한다.」, 굿모닝 충청, 변상형, 2012.07.11.
「매경이코노미 제 1617호」, 성제환, 2011.08.03
「미술, 정치선동의 도구가 되다」,머니위크, 박선영, 2010.6.29.
「세계 미술시장은 회복 중…작년 경매에 14조원 뭉칫돈 몰렸죠」, 한국 경재, 김경갑 기자 2012. 06.10
『위험한 미술관』, 조이한 지음, 웅진 , 2007
『예술의 종말 이후』, 아서 단토 지음, 이 성훈, 김광우 옮김, 미술 문화, 2004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매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 지음, 박이소 옮김 , 현실 문화연구 , 2006
『아틀라스 서양미술사』 슈테파니 펭크 외 지음, 조이한 김정근 옮김, 현암사, 2013
『조이한 진중권의 천천히 그림읽기』, 조이한, 진 중권 지음, 웅진, 2003
「진중권의 현대미술 이야기 (6) 개념미술」, 진중권, 경향신문, 2012.10.12.
「플래시 몹도 정치색 띄면 사전 신고해야」,법률신문, 좌영길 기자, 2013.04.01.
『현대미술의 지형도』,이영철 H.SINGERMAN, 정성철 옮김, 시각과 언어, 1998 시각예술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폴크라우더 저 박정구 옮김
「화랑가독일 작가전」 , 뉴시스아이즈 유상우, 2011,10,31
『21세기 창조적 인재의 롤모델 앤디워홀 이야기』, 아서단토, 박선령 옮김, 이해경 엮음, 명진 출판 ,2010
「21세기의 메디치는 진정한 컬렉터인가 투기꾼인가, 한국경재, 유재혁, 2011.12,29.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서단토가 정의한 예술의 종말에 대한 논의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