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3.06.15
- 최종 저작일
- 2003.06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과정과 전개 과정
용어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은 1950년대 말부터 간헐적으로 선보였고 6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예술사에서 굳이 시대 구분을 하자면 1960년대 이후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기로 명명 될수 있고, 그 이전 즉 모더니즘 발생기인 1860 년대부터 1950년대까지를 모더니즘의 시기로 그리고 1940년대 이후 1950년대까지를 전후 혹은 말기 모더니즘의 시기로 명명하곤 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장식과 의장을 수용하고 고급예술과 저속예술 그리고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을 뒤섞어 사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문화의 다원주의를 겨냥하고 예술품의 대중적 확산을 중시하다. 이에 따른 필연적 결론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엘리트 예술이 부정될뿐더러 모더니즘이 고수했던 매체와 장르의 순수성을 파괴하여 장르 고유의 영역들이 서로 혼합되는 현상을 조성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겉으로는 정치와 문화가 상호 간섭하지 않는 원칙이 돋보일지 몰라도 실질적으로는 정치에 문화가 봉사한다는 프레데릭 제임슨의 분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실연관적 속성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바로 이 이문제를 해명하기 우해 하버마스는 모더니티의 진보적 특성을 재인식할 필요성을 누누이 강조했다. 모더니티의 뿌리는 계몽주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모더니티는 그야말로 총체적 합리성을 구현하려는 이념체계로 규정되고 근대 과학의 정신도 이 총체적 합리성을 떠나서는 제대로 실현될 수 없다. 사회적이며 제도적인 시스템과 자율적인 삶의 세계사이의 대립과 불화로 굳어지고 있는 중인데, 그럴수록 현대예술이 원래 표방한 현대주의(모더니즘)내지 현대성(모더니티)이 회복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개념미술'
토니고드프리 지음, 전혜숙 옮김, 1998년, 한길아트
'현대 미술의 개념'
니코스 스텐코스지음, 성완경,김완례 옮김, 1994년, 문예출판사
'모더니즘 이후의 미학'
풀러 피터, 김채현 옮김, 1995년, 열화당
'미술의 이해
노블러 레이던 지음, 최기두 옮김, 1993년, 예경
'월간미술'
2001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