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사례를 통해바라본선별주의와보편주의

최초 등록일
2014.06.03
최종 저작일
2014.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pia**** 1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본문내용

사회복지제도는 비단, 클라이언트들의 욕구 때문에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수업시간에 많이 다루어졌다시피 독특한 사회경제적 배경 속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엘리자베스 빈민법에서도 그랬고, 인보관 운동과 COS에서의 차이에서도 그랬다. 순수하게 국민들의 욕구가 바로 사회복지정책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무상급식 논의는 많이 하지만, 그 중요성을 직접 얘기한 정치인은 누가 있을까. 국민들이 정 원하니 “나의 공약은 무상급식이다!”라고 하는 정치인은 많지만, 그 중요성을 처음부터 얘기한 정치인을 실로 많지 않을 것이다. 정치인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의 우선순위는 다를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원하는 복지정책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일 것이다.

무상급식 논의를 하는 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한 인물이 있다. 그는 바로 김상곤 교육감이다. 교육감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에 경기도에서 나온 첫 직선제 교육감이다. 그는 논란이 많았다. 직선제로 뽑힌 교육감 중 가장 뚜렷하게 반정권 노선을 걸었다. 학생들의 인권조례를 제시하고, 무상급식을 추진했다. 한나라당 의원이 많은 경기도의회에서 그의 정책들은 쉽게 통과되지 못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김상곤 교육감의 행보로 후에 무상급식은 여야를 막론하고 빼놓을 수 없는 의제가 되었다. 적어도 국민들은 무상급식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사회복지 제도가 여러 가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생겨난다. 무상급식도 교육감 직선제와 김상곤 교육감, 그리고 정부의 정책 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서로 작용했음을 전적으로 부인할 수는 없다.

Ⅰ. 서론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원리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기준에 관한 가치들이다. 곧, 이들은 사회복지 정책 활동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 및 범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적용의 원칙(무차별 평등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모든 국민」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니다. 개인의 복지는 개인이 책임져야 하지만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때 국가가 2차적 또는 최종적 책임을 진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옳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pi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04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75%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무상급식사례를 통해바라본선별주의와보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