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 정리 핵심요약 , 대표 작곡가 요약 (한글 7장)
- 최초 등록일
- 2014.05.2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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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로크의 기악음악
2. 바로크 음악의 특징
3. 바로크 시대 작곡가
본문내용
1. 바로크 시대의 역사적 배경
바로크(baroco) 포르투칼어 : 과도한 장식, 극적, 화려함, 감정적
과도하게 사상,감정, 예술가의 정서를 표현하려는 욕구로 인하여 18~19C 말 , 바로크 형식을 거부하는 결과 초래, 20C 다시 바로크에 대한 관심이 부활.
바로크 운동 : 이태리에서 시작, 전 유럽 특히 남부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두드러짐
(종교, 정치, 경제, 과학 분야에 중요 원인 작용)
과학의 발달 - 생리학, 천문학, 수학, 물리학 과 같은 연구의 성공은 음악에도 영향 끼침
바흐 “푸가의 기법”, 라모의 “화성론”, 몰리의 “음악에 대한 쉬운 길잡이” 등
2. 음악의 기능
바로크시대에는 많은 양의 종교음악이 예배를 위해 작곡된 반면, 기악 음악이 점차 증가.
바로크 후반에는 귀족, 아마추어 연주가를 위한 음악이 많이 작곡되어짐.
미를 추구하는 순수한 음악, 실내악, 청중이 아닌 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음악
opera의 발전 - 대중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기 있는 형식으로 발전
오페라 ( 세속적 장르 ) <-> 오라토리오 (종교 음악)
특별한 날은 그날과 직접, 간접적 있는 가사로 된 세속 칸타타 종종 사용
* 바로크시대 음악의 교육적 기능
음악예술을 가르치는 시설이 없었으므로, 교육용 곡이 작곡되어짐. ( J.S.bach의 오르간 소곡집)
* 음악 양식
1. monody: 간단한 화성 반주가 선율을 받치고 있는 양식.
말과 노래의 중간형태. 자유로운 리듬과 휴지부, 비대칭적 프레이즈.
양식이 가진 음악적 단조로움을 경감 시키기 위하여 보다 많은 선율적 부분을 사용 하였고, 결국 모노디 양식은 레시타티브와 아리아 중간 형태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