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민족주의와 근대성
- 최초 등록일
- 2003.06.1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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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근대화의 다양한길
2. 근(현)대성과 민족주의
3. 영국 민족의 과학사상
4. 프랑스 민족주의적 전개 양상
5. 독일의 민족주의와 종교문제
6. 러시아의 민족주의와 집단주의
7. 미국의 민족주의의 전개
8. 중국의 민족주의와 동양성
9. 북한의 민족주의와 주체성
10. 한국의 민족주의와 전통성
11. 동학 민족주의와 합리성
☞ 민족주의와 근대성을 읽고…
본문내용
1. 근대화의 다양한 길
Ⅰ. 본 주제는 민족주의가 이 세계의 기저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민족주의'라는 단어는 여기서는 우산개념(umbrella term)으로 관련된 현상인 민족적 동질성(또는 민족성)과 민족의식 그리고 이들에 기초하는 집단체인 민족을 포함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민족주의가 왜 그리고 어떻게 출현하며, 왜, 어떻게 민족주의는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로 변형되며, 그리고 민족성과 민족의식의 서로 다른 형태가 스스로 민족이라고 정의하는 諸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구조를 형성하는 제도적 실천과 문화의 형태로 해석되어지는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 민족주의와 근대성과 관련되어진 문제이다.
Ⅱ. 민족의 관념은 그 의미내용을 두고 다음과 같이 변형되어 왔다. 고대에는 한 무리의 외국인을 민족이라고 하였다. 중세기에는 대학을 중심으로 여론의 공동체를 민족이라고 했다. 교회위원회에서는 엘리트를 민족이라고 하였다. 드디어 16세기에 이르러 영국의 주민은 주권을 가진 인민의 민족으로 되었으며, 다른 나라와 인민들과 구분하였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차이는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관해 서이다. 근대 민족사상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인민에게 주권을 설정하고 인민의 다양한 계층사이에 근원적인 평 등을 인정하는 것은 동시에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지침이다. 민주주의는 민족의 의미와 함께 태어난 것이다. 이 두가지는 내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 연계를 떠나서는 어느 것도 충분히 이해할 수가 없다.
애초에 출현한 민족적 원리는 개인주의적인 것이었다. 인민의 이론적인 주권은, 대조적으로, 인민의 특유함, 즉 바로 그 본체로서의 구별되는 인민을 암시하였다. 이리하여 민족의 원리는 집체주의적이 된다. 민중주권의 이러한 두가지의 같지 아니한 해석은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와 집단주의적 권위주의로 분류할 수 있는 민족주의 기본적인 유형의 기저를 제공한다. 개인주의적 민족주의는 시민적이 되지 않을 수 없고, 그러나 시민적 민족주의는 집체주의적으로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